[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면서 맛과 영양에 휴대의 용이함까지 갖춘 프리미엄 피크닉 식음료 제품 시장의 파이도 커지고 있다.
아웃도어 스포츠, 캠핑, 소풍, 운동회 등 야외활동에 참여하는 인구가 증가하면서 저렴하게 한 끼를 때울 수 있는 편의점 도시락을 찾는 이들도 늘고 있지만 반대편에선 야외에서도 제대로 먹기를 원하는 웰빙 나들이족들의 저변이 확대되고 있다.
야외 활동에 참가하는 연령층이 젊은 층에서 중장년 층은 물론 노년층까지 갈수록 확대되고 있고 지구 환경 변화로 인해 건강을 지키려는 소비자들의 니즈는 커지고 있기에 간편하게 챙길 수 있고, 더운 날씨에도 상하지 않으면서, 다양한 풍미까지 즐길 수 있는 프리미엄 피크닉 식음료 제품 개발에 나서는 업체들의 경쟁은 앞으로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CJ제일제당, 도시락의 감초 '8가지 국산양념 쌈장'
나들이 도시락으로 가장 간편하게 챙길 수 있는 약방의 감초 같은 반찬이 쌈장. 굳이 삼겹살을 굽지 않더라도 밥과 상추, 오이, 당근 등의 야채에 쌈장만 챙겨나가면 건강한 한 끼 식사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CJ제일제당은 나들이철을 맞아 쌈장 수요가 급증하는 가운데, 최근 프리미엄 쌈장 브랜드로 자리잡은 ‘8가지 국산양념 쌈장’의 리뉴얼을 단행했다.
기존의 투명 용기에서 불투명 하얀색 용기로 패키지를 바꾸고 손글씨체를 적용해 친근함과 세련미를 더했다. 8가지 국산양념 쌈장은 의성산 마늘, 영양산 고춧가루, 무안산 생양파 등 8가지의 양념을 사용해 만든 프리미엄 쌈장으로 가족이나 이웃 등 소중한 사람들과 이웃에서 쌈을 싸먹으며 사랑을 나눌 수 있는 최적의 나들이 반찬으로 손꼽힌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나들이 도시락 메뉴는 한입 크기로 만들어 흘리거나 베어 먹지 않아도 되고 불을 쓰지 않고도 먹을 수 있는 것이 좋다"면서 "상추나 오이 등 집안에 흔히 있는 야채에 참치 캔 등을 갖고 나가 쌈장에 싸 먹으면 간단하면서도 저렴하고 건강하게 한 끼 식사를 즐길 수 있기에 나들이족들의 수요가 많다"고 말했다.
◆외식업체, 테이크아웃 메뉴 개발 전쟁
외식업체들은 외부 고객 확보를 통한 매출 증대를 목표로 웰빙 나들이족을 타깃으로 한 테이크아웃 메뉴 개발에 적극 뛰어드는 추세다.
CJ푸드빌의 비비고는 비빔밥을 도시락으로 승화시킨 테이크아웃 비빔밥 메뉴를 개발해 인기를 얻고 있다. 도시락 용기를 대나무로 만들어 시원함을 주고 각각 4가지 종류씩의 밥과 소스, 토핑 등을 원하는대로 골라 먹을 수 있다. 비빔밥 프랜차이즈인 본비빔밥도 비빔밥 도시락을 판매하고 있다.
베니건스는 샐러드와 요구르트 소스를 곁들인 과일, 김치를 담은 도시락 4종을 판매하고 있고 멕시칸 푸드 전문점인 타코벨은 토르띠야 안에 양념된 다진 쇠고기와 야채를 넣은 브리또 수프림을 판매중이다. 웰빙 퓨전 한식집인 밥오네 키친은 퓨전라이스부터 누들까지 모든 메뉴를 포장판매하고 있고 불고기 브라더스는 자연송이 불고기 도시락을 테이크아웃 메뉴로 개발했다.
◆샐러드, 참치, 치즈, 푸딩 등 메뉴도 다양
식사를 전후해 혀에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에피타이저나 디저트 개발에 관심을 갖는 식품업체들도 많아졌다.
풀무원의 씻어 나와 편리한 어린잎은 비닐팩에 들어 있는 기존 제품과 달리 오목한 용기에 담겨 있어 배낭에 챙겨 넣기만 하면 끝이다.
동원 F&B의 델큐브 참치는 기존 참치 캔과 달리 손으로 집어먹을 수 있게 돼 있어 야외 활용이 가능하다.
샤니의 더 소프트 치즈 또한 한 입 크기로 야외에서 디저트로 즐기기에 그만. 파리바게뜨의 로얄 푸딩 역시 푸딩을 유리병에 담아 흐트러짐 없이 맛볼 수 있다.
◆핸드드립 커피, 프리미엄 캔커피도 인기
프리미엄 커피 시장의 확대도 웰빙 나들이족을 반갑게 한다.
던킨도너츠는 보온병에 뜨거운 물만 담아가면 야외에서도 1분 만에 진한 원두커피의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핸드드립 커피로 재미를 보고 있다. 콜롬비아, 코스타리카, 수마트라, 에티오피아산 등 4종의 원두를 즐길 수 있으며 4개입, 8개입, 12개입(컵 포함) 등으로 단위도 다양화했다.
코카-콜라사는 콜롬비아 원두 중에서도 엄선된 2% 프리미엄 원두인 에메랄드 마운틴으로 만든 조지아 에메랄드 마운틴 블렌드 3종을 최근 출시해 부드러운 맛과 풍부한 아로마를 원하는 웰빙 나들이족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조강욱 기자 jomarok@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