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C";$title="오비맥주";$txt="";$size="482,289,0";$no="201104200823088899600A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아시아경제 이영규 기자] 오비맥주(대표 이호림)의 해외수출에 '청신호'가 켜졌다. 입맛 까다롭기로 소문 난 일본지역 매출이 큰 폭으로 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일본 내 방사능 공포로 한국 청정지역에서 생산된 맥주에 대한 일본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지면서 오비맥주는 1분기에만 일본수출이 80%이상 급증했다.
20일 오비맥주에 따르면 올 들어 1~3월 누적 수출물량은 총 314만 상자(500ml x 20병)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의 194만 상자보다 63%나 증가한 것이다. 이중 일본 수출은 전체의 63%인 198만 상자에 달했다. 지난해 1분기 일본수출 물량 109만상자보다 무려 82%나 급증한 것이다.
오비맥주는 현재 주문자상표부착(OEM) 방식으로 제3맥주와 알코올 7% 맥주, 무알코올 맥주, Dark Beer 등 다양한 제품군을 일본에 수출하고 있는데, 최근 들어 수출이 급증하는 추세다. 지난해의 경우 일본에만 연간 760만 상자를 수출, 2009년(380만 상자)에 비해 두 배 이상 수출실적이 늘었다.
올해는 대지진 사태 이후 수요 감소가 우려되기도 했지만, 방사능 누출사고 등의 여파로 오히려 한국산 맥주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수출물량이 더욱 빠르게 늘고 있다.
$pos="C";$title="오비맥주";$txt="";$size="510,247,0";$no="201104200825048913418A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오비맥주 관계자는 "맥주 입맛이 까다롭기로 유명한 일본 소비자들 사이에 한국산 맥주에 대한 선호도가 꾸준히 늘고 있다"면서 "올해는 OEM으로 수출하는 생산기지 역할에서 벗어나 오비맥주의 신제품인 '오비 골든라거'의 일본 수출을 추진하는 등 다양한 판로개척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맥주 수출 1위 기업인 오비맥주는 현재 몽골의 대표적 프리미엄 맥주 '카스'를 비롯해 홍콩 시장점유율 1위인 'Blue Girl', 싱가폴과 말레이시아의 'Dester' 등 세계 35개국에 30여종의 맥주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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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규 기자 fortu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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