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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섬피플 “밴드에 테이가 있다는 건 보험 든 것 같은 기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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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섬피플 “밴드에 테이가 있다는 건 보험 든 것 같은 기분” 왼쪽부터 테이(보컬), 타토(기타), 영호(키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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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노이즈 마케팅을 노린 ‘꼼수’인걸까. 밴드 핸섬피플의 이름을 처음 들었을 때 이런 생각이 들었다. 발라드로 탄탄한 입지를 다진 가수 테이와 작곡가이자 키보디스트인 영호, 타투이스트 출신의 기타리스트 타토가 모인 이 밴드는, 장난스런 이름과 테이에 쏠린 무게 중심 때문에 화제성을 노린 그저 그런 단발성 프로젝트처럼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그들의 데뷔 싱글 ‘쉘 위 댄스’는 단언컨대, 테이 개인으로만 따져도 가장 흥미로운 작업에 꼽힐만하고, 최근 나온 싱글 중에서도 유독 매끈하게 빠진 사운드를 들려준다. 요컨대, 이 노래만큼은 정말 ‘핸섬’하다. “실소를 주는 이름을 짓고 싶어” 핸섬피플이란 밴드 명을 들고 나왔다는 이들에게서 실소와는 거리가 먼 진지한 음악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10LOGO#> 음악 얘기를 하기 전에 핸섬피플이라는 이름에 대해 먼저 짚고 넘어가야 할 것 같다. (웃음)
영호 :
멋있는 이름도 있었다. 어썸 브릿지나 브로큰 보이즈 같은.
타토 : 서로의 공통점을 딴 세컨드 플로어도 있었다. 테이 형은 2층에서 살고, 영호 형은 다섯 살 때 2층에서 떨어진 적이 있고, 나는 현재 지하 2층에서 살고 있다.
테이 : 그러다 내가 이름을 내게 됐다. 추구하는 음악이 즐길 수 있는 음악이고, 내 기존 이미지도 진중한 느낌이라 위트 있게 가고 싶었다. 그냥 남들에게 픽, 실소를 줄 수 있는 이름으로.

“우리가 우선적으로 생각한 건 파티나 클럽보다는 감성적인 것”


핸섬피플 “밴드에 테이가 있다는 건 보험 든 것 같은 기분” 영호, “자미로콰이나 인코그니토보다는 대중적인 음악을 추구한다”


<#10LOGO#> 말한 것처럼 즐겁고 흥겨운 느낌의 음악인데, 특히 인트로가 ‘Seven Days in Sunny June’을 연상시키면서 자미로콰이랑 많이 비교되는 것 같다.
테이 :
실제로도 전주가 비슷하다는 평이 있어서 오랜만에 찾아 들어보니 어떤 느낌인진 알겠다. 그런데 요즘에는 조금만 비슷하면 표절이라고 한다. 좀 속상하긴 한데 우리는 당당하니까. 장르도 다르고, 음악적으로 얘기하고 싶은 포인트도 다르고.
영호 : 이 부분은 곡 쓰는 입장에서 할 말이 많다. 어쿠스틱 스트로크로 시작하는 부분, 피아노 들어가는 포인트가 되게 비슷하긴 한데, 내가 이걸 Verse에서 피아노를 뺏으면 이런 얘기가 안 나올 거다.

<#10LOGO#> 사실 자미로콰이 스타일과는 많이 다른 게, 더 신나게 갈 수도 있을 부분에서 절제했단 느낌이다. 뮤직비디오를 보면 신나게만 느껴지는데 음악만 따로 들으면 초반부에 오히려 황량한 느낌조차 든다.
테이 :
우리가 만들기 시작한 게 늦가을 즈음이었는데, 센서티브함을 가미한 아름다운 노래라 생각하고 만들었다. 그게 뮤직비디오 감독님에게 콘티로 넘어가면서 섹시한 노래로 변하고 되게 신나게 나왔는데, 그것도 좋지만 우선 우리가 생각한 건 파티나 클럽보다는 감성적인 거였다.


<#10LOGO#> 그런 면에서 밴드 구성원 중 베이스가 없는 게 눈에 띈다. 만약 다른 애시드 재즈 밴드처럼 베이스가 통통 튄다면 자미로콰이 얘기는 더 많이 나왔을 거다.
테이 :
우리가 시도한 게, 어반한 현대음악이다 보니 베이스나 드럼을 리얼 사운드로 가는 것보다는 프로그램에서 만드는 게 더 맞는 경우가 많았다.
영호 : 실제로 세션을 하는 형이 우리 노래가 신난다고 한 번 연주를 붙여봤는데, 리얼 사운드가 잘 안 맞더라. 너무 튀고. 들어가는 악기가 많아서 잘 안 살았다.
테이 : 우리 곡의 베이스 라인도 그루브하긴 한데, 믹싱의 차이가 있다. 자미로콰이는 베이스 위주로 악기 세팅이 되어 있고, 우리는 후반 디스코 사운드에 악기 편성이 많아서 베이스가 잘 안 들리는 부분이 있다.


<#10LOGO#> 하나하나 떼어놓고 들으면 버라이어티한데 그렇게 안 들리게 하는 게 중요했을 거 같다.
영호 :
자미로콰이의 경우 베이스 무빙 부분에서 보컬이 없다. 역시 애시드 계열 대표 밴드인 인코그니토도 연주 위주의 팀이다. 우리는 그보단 대중적인 음악을 추구한다. 사운드는 세련되어야 하지만 보컬을 건드리면 안 되는 거다. 사람들이 듣기 편한 노래면 좋겠다. 그 안에서도 세련됐다는 말이 나오는 게 가능하다.


<#10LOGO#> 말한 것처럼 들을 때 어렵다고 느껴지진 않는데 뜯어보면 굉장히 화려하다. 기타 연주에서도 이런 맛깔스런 리듬 커팅은 참 오랜만이었다.
테이 :
기타는 프로그램으로 커버 안 되는 게 많아서 실연이 필요했다. 그러다 이 친구(타토)가 기타를 잘 친다고 해서 영입하려 꼬셨다. 사실 알고 지낸 건 2년 정도 됐다.
타토 : 같은 학교에서 드럼을 치던 친구가 녹음실 엔지니어를 하고 있는데 거기 놀러갔다가 테이 형이랑 친해진 거다. 내 영양분을 책임져주고 계시다.
테이 : 처음에는 기타 치는 친구인줄 몰랐다. 타투이스트 일을 하고 있어서 그냥 그런 줄로만 알고 같이 <철권>하고 놀고 그랬는데 음악 하는 친구들 만나는 자리에서 기타 사운드 잘 잡는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봤더니 잘 치더라.


“테이는 내가 일해 본 가수 중 가장 인간미가 넘쳤다”


핸섬피플 “밴드에 테이가 있다는 건 보험 든 것 같은 기분” 테이, “앞으로는 테이보다는 핸섬피플에 주력할 거다”


<#10LOGO#> 그럼 서로 서로는 정확히 어떻게 만나게 된 건가.
영호 :
테이와는 2005년? 2006년? 이 때 앨범 참여하면서 알게 된 사이다. 그런데 내가 연주도 하니까 밴드 마스터를 해달라고 해서 공연을 계속 같이 했고, 그러면서 음악 이야기도 많이 하게 됐다.
테이 : 이 둘은 나 때문에 최근에 친해진 사이고.
타토 : 전부터 테이 형 공연 보러 갈 때, 영호 형이 건반 치는 것도 보고 대기실에서 인사도 했었는데 기억을 못하시더라.


<#10LOGO#> 가장 먼저 만난 건 테이와 영호인 건데, 두 사람은 처음부터 의기투합이 되던가.
영호 :
나는 사적인 자리에서도 말하는 건데, 내가 일해 본 가수 중 가장 인간미가 넘쳤다. 세션 형들도 다 그렇게 생각했고. 처음 봤을 때 이미 톱 가수였는데...
테이 : 그 말 하지 마! (웃음) 안 그러다가 요즘 인터뷰 할 때마다 톱 가수라는 말을... 내가 미치겠다.
영호 : 평생 순위 프로그램 1위 한 번 못하는 가수들도 많다.
테이 : 그래, 내가 한 때 어마어마했어.
영호 : 이런 가수는 사실 밴드에게 자기 의견을 강하게 주장할 수도 있다. 그런데 이 친구는 잘나가던 시절이었는데도 연습 끝나면 ‘형님들 떡볶이 먹으러 갈까요?’ 이러고. 보통 밴드끼리 며칠 연습을 해놓으면 나중에 가수가 와서 들어보고 마음에 안 들면 구체적 설명도 없이 바꿔달라고 하는데 이 친구는 처음 편곡할 때부터 같이 있었다. 내 입장에선 신선했다.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편곡하면 그걸 되게 좋아해주고. 쿵짝이 잘 맞는 사이가 됐는데 나도 밴드를 되게 하고 싶었고, 테이 씨도 하고 싶다고 해서 나중에 좋은 기회 되면 한 번 해보자고 했다.
테이 : 본격적으로 핸섬피플의 음악을 만들기 시작한 게 4년 전이었다.


<#10LOGO#> 그럼 상당히 오래된 기획이다.
테이 :
2년 동안 공연이 굉장히 많았다. 전국 투어도 하고 일본도 갔다가 ‘같은 베개’라는 노래 끝난 뒤, 재계약 시즌에 밴드를 하고 싶다고 회사에 요청했다. 그 때 영호 형이랑 직접적으로 같이 하자고 만든 게 ‘쉘 위 댄스’와 앞으로 나올 음원들이고. 그런데 여건이 안 되어서 발매 시점에서 무산되고, 나는 발라드를 계속 했다. 그 때 공연을 계속 함께 하며 기다려줬다.


<#10LOGO#> 음악적인 성향이 맞는 부분도 중요했을 텐데.
영호 :
나도 주로 하던 건 스트링 편곡 같은 거였는데, 마음속으로는 스티비 원더, 인코그니토, 마룬 5 같은 뮤지션을 좋아했다. 사운드 자체가 감각적이지 않나. 그런 걸 되게 하고 싶었는데 이 친구도 감각적이고 세련되지만 산으로 가지 않는 걸 원했다.


<#10LOGO#> 산으로 간다는 건?
영호 :
자기만족적인 거지. 소통할 수 없는 거.
테이 : 대중음악가의 능력은 사람들과 공감하고 그들이 즐길 수 있는 걸 만드는 건데, 그걸 레벨이 낮다는 식으로 이야기하는 건 정말 아니다. 우리는 대중과 함께 즐기고 공유할 수 있으면서도 음악의 수준을 올리고 싶다는 거에 공감했다.


<#10LOGO#> 그게 핸섬피플의 색인 건가.
테이 :
우리의 첫 노래가 자미로콰이를 연상시킬 수도 있지만 사실 우린 장르가 없다. 4월 중에는 라이브 형 록 스타일 곡을 공개할 거다. 장르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조금 음악 잘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으면 좋겠다.


“<철권>은 내가 짊어지고 가야 하는 것”


핸섬피플 “밴드에 테이가 있다는 건 보험 든 것 같은 기분” 타토, “테이는 내 영양분을 책임져주고 있다”


<#10LOGO#> 그 부분에서 보컬리스트로의 즐거움도 있을 것 같다. 사실 발라드는 구성이 비슷할 수밖에 없어서 어느 파트에선 소울음도 내야하는데 ‘쉘 위 댄스’는 그렇지 않더라.
테이 :
나는 원래 록을 하다가 발라드를 배워서 새롭고 즐거운 세계였는데, 앞서 말한 것처럼 밴드가 한 번 무산되며 발라드를 하게 될 땐 반항심이 조금 생겼다. 감성을 우려내는 소몰이 같은 것들도 약간은 식상하게 느껴지고, 발라드의 감정을 담지 못했던 시기가 제법 있었다. 지금처럼 그루브한 느낌에 맞추는 것도 쉽진 않지만 함께 하는 사람이 있어서 신나고 더 편하다. 아마 듣는 이들도 내가 변신할 욕심만으로 이걸 한다고 느끼진 않을 거다. 그리고 앞으로는 테이보다는 핸섬피플에 주력할 거다. 이건 프로젝트가 아니다. 새 회사와 계약할 때도 밴드로 한 거고.


<#10LOGO#> 많은 사람들은 핸섬피플을 ‘테이 밴드’로 생각하기도 한다.
테이 :
그게 제일 민감했다. 새 회사 오디션을 볼 때도 테이라는 걸 숨기고 봤을 정도니까. 내가 변신하기 위해 밴드 구성원을 찾은 느낌은 들지 않으면 좋겠다.


<#10LOGO#> 하지만 다른 멤버들은 테이가 자신의 이름값으로 밴드를 이끌기 바랄 수도 있는데.
영호 :
난 매우 바란다. (웃음) 나는 어릴 때부터 운이 좋아 안정적으로 음악을 했지만 밴드를 하진 못했다. 안정적인 기반이 무너질까봐. 그런데 내가 시작하는 첫 번째 밴드에 이런 가수가 있다는 게 큰 안도감을 주지. 보험에 든 것처럼.
테이 : 열심히 할게. (웃음) 방송 출연하면 열심히 뛸게.


<#10LOGO#> 실제로 tvN <오페라스타 2011>에 출연 중이지 않나.
테이 :
기획을 듣고 내가 먼저 하고 싶다고 했다. 내 원래 목소리는 깨끗했는데 록을 하면서 두꺼워졌고, 발라드를 하며 부드럽게 풀어내는 걸 배웠다. 보컬리스트 입장에서 모든 음악은 배울 게 있더라. 그래서 성악 배워보고 싶었다. 그런데 지금은 좀 후회하고 있다. (웃음) 록, 발라드, 성악은 전혀 다르더라. 록은 내 안에서 터질 거 같아야 하는 발성이고, 발라드는 말하듯 촤악 내려야 한다. 그런데 성악은 위로 저 멀리까지 띄우는 창법이더라. 몸은 힘든데 마음은 즐겁다. 이걸 해두면 다 재산이 되니까.


<#10LOGO#> 대중에게의 어필이라는 면에서, <철권>에 대한 입장 듣는 걸로 마무리하자. (웃음) 지금 음악 얘기를 하고 있지만 테이를 검색하면 가장 먼저 뜨는 게 철권이다.
테이 :
짊어지고 가야 한다. (웃음) 사실 <철권>을 본격적으로 한 건 이번 6탄부터고, 전에는 <스트리트 파이터>부터 꾸준히 대전 게임 해왔다. <철권> 전에는 <버추어 파이터> 많이 했고. 얘(타토)랑 자주 한다.
영호 : 나는 아니다.
테이 : 형 하나라도 정상이면 좋겠다. 이 세계로 안 오면 좋겠다.


<#10LOGO#> 그럼 셋 모두를 엮는 공통분모는 없나.
테이 :
이 둘은 정말 없는 거 같다.
타토 : 핸섬?
테이 : 이런...


<10 아시아>와 사전협의 없이 본 기사의 무단 인용이나 도용,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이를 어길 시 민, 형사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10 아시아 글. 위근우 eight@
10 아시아 사진. 채기원 ten@
10 아시아 편집. 장경진 thre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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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현철 "국민의힘, 대선 이후 해체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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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현철 김영삼대통령기념재단 이사장이 아시아경제 유튜브 채널 'AK라디오'에 출연했다. 인터뷰는 지난 5월 20일 오후 3시, 서울 동작구 상도동에 있는 김영삼대통령기념재단에서 진행됐다. 김 이사장은 "국민의힘은 더 이상 보수가 아닌 수구세력의 집합체일 뿐"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하며 "대선 이후 보수 세력의 재구성이 불가피하다"고 내다봤다. 요즘에 어떻게 지내나.바쁘다. 우선 아버지(김영삼 전 대통령, YS) 기념사업에

  • 25.05.2007:01
    최창렬 "한동훈 '따로 유세' 김문수에게 큰 도움 안될 것"
    최창렬 "한동훈 '따로 유세' 김문수에게 큰 도움 안될 것"

    5월19일 아시아경제 'AK라디오'에 출연한 최창렬 용인대 특임교수는 "대선 결과가 좋지 않으면 국민의힘은 책임론에 휩싸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한 전 대표는 자신의 정체성을 확실하게 갖고 가겠다는 모습을 보인다"고 평가했다. 영상을 클릭하면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다. 한동훈 전 대표가 20일 부산 광안리를 시작으로 현장 유세를 하겠다고 밝혔다. 김문수 후보와 같이 유세하지 않겠다고 분명히 선을 그었다.

  • 25.05.1808:30
    한국 부자들도 솔깃…70억짜리 영주권 골드카드, 美재정부채 모두 갚나
    한국 부자들도 솔깃…70억짜리 영주권 골드카드, 美재정부채 모두 갚나

    트럼프 행정부가 외국인 부유층을 대상으로 500만달러(약 71억원)를 내면 미국 영주권을 즉시 발급해주는 '골드카드' 제도의 시스템 테스트에 들어갔다. 16일 일론 머스크 정부효율부 수장은 "미국의 새로운 영주권 카드인 골드카드가 테스트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이 제도는 지난 2월 트럼프 대통령이 처음 발표한 후 테스트 단계에 돌입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전 세계 잠재 고객이 3700만명에 달하며, 10만개만 팔려도 미

  • 25.05.1708:30
    트럼프 장남의 사교클럽 논란…입회비만 7억
    트럼프 장남의 사교클럽 논란…입회비만 7억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장남 트럼프 주니어가 전세계 정재계 인사들을 대상으로 회원비 50만달러(약 7억원)의 고액 사교클럽을 만들어 논란이 되고 있다. 특히 이 클럽의 이름이 '이그제큐티브 브랜치(Executive Branch·행정부)'로, 아버지의 대통령직을 이용해 사적 이득을 추구한다는 비판이 미국 내에서 쏟아지고 있다. 트럼프 주니어는 현재 중동, 유럽, 아시아 각국을 돌며 주요 정재계 인사들을 만나고 이들을 '행정부

  • 25.05.1706:00
    트럼프 때문에 재점화 된 '캘렉시트' 논란…캐나다에 역합병되나
    트럼프 때문에 재점화 된 '캘렉시트' 논란…캐나다에 역합병되나

    미국 서부 최대 경제 중심지인 캘리포니아에서 미국으로부터의 분리 독립 운동이 본격화되고 있다. 소위 '캘렉시트(Calexit)'로 불리는 이 움직임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2기 집권과 관세 전쟁에 따른 경제적 피해가 직접적인 계기가 된 것으로 분석된다. 캘리포니아 내에서는 분리독립을 위한 주민투표 절차가 이미 시작됐다. 현재 주 내에서 서명 운동이 진행 중이며, 오는 7월 말까지 54만 명의 청원 서명을 모으면 분리 독립

  • 25.05.2208:29
    금융의 미래, 규제와 혁신 사이에서 길을 묻다
    금융의 미래, 규제와 혁신 사이에서 길을 묻다

    21일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 서울에서 아시아경제 주최로 열린 '2025 아시아금융포럼'에서는 각 분야 전문가들이 연사로 나서 한국 금융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 전략, AI 규제 환경 변화에 따른 대응 방안, 블록체인 기반 가상자산 활용 가능성, 신탁업의 새로운 성장 기회, 금융사고 예방을 위한 내부통제 혁신 등 다양한 현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안창국 금융위원회 금융산업국장은 "규제가 신성장 산업의 발목을 잡지 않아야

  • 25.05.2117:38
    안창국 금융위 국장
    안창국 금융위 국장 "신성장 산업 혁신 방해 않는 규제 중요"

    "새로운 규제를 도입할 때 전체 산업의 '사이드 이펙트'(부작용)를 충분히 확인하고, 산업 생태계의 혁신을 방해하지 않는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안창국 금융위원회 금융산업국장은 21일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 서울에서 열린 '2025 아시아금융포럼' 강연에서 '저성장·저출생 시대 금융의 역할'을 주제로 한 특별 강연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안 국장은 저성장·저출생 시대를 극복하기 위해 규제 혁신과 규제 도입 방식의 문

  • 25.05.2116:31
    윤여현
    윤여현 "금융사 내부통제도 오마카세가 필요해"

    "금융사 내부통제도 밀키트보다 때로는 오마카세가 필요하다." 윤여현 삼일PwC 파트너는 21일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 서울에서 열린 '2025 아시아금융포럼'에서 이같이 말했다. 금융사가 금융사고를 막기 위해 도입하는 내부통제 장치가 점차 획일화되고 있는 상황을 경계해야 한다는 제언이다. 윤 파트너는 아시아경제가 주최한 이번 포럼에 참석해 '책무구조 시행에 따른 선제적 금융사고 예방과 대응'을 주제로 발표했다. 금융

  • 25.05.2114:48
    이동기
    이동기 "저성장 늪 해결하려면 블록체인 기반 가상자산 주목해야"

    "이제는 인공지능(AI) 기술이 아니면 설명이 안 되는 세상이 되고 있고, 25년 후에는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 자산(가상자산)이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나라가 저성장의 늪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금융쪽에서도 이에 대한 고민을 적극적으로 해야 할 때입니다." 이동기 딜로이트 컨설팅 코리아 파트너는 21일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 서울에서 아시아경제 주최로 열린 '2025 아시아금융포럼'의 특별 강연자로 나서 "블록체

  • 25.05.2114:47
     '금융사고' 관련 강연하는 윤여현 삼일PwC 파트너
    '금융사고' 관련 강연하는 윤여현 삼일PwC 파트너

    윤여현 삼일PwC 파트너가 21일 서울 중구 웨스턴조선호텔에서 열린 '2025 아시아금융포럼(Asisn Financial Forum 2025)'에 참석, '책무구조 시행에 따른 선제적 금융사고 예방과 대응'이란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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