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연미 기자] 막걸리의 시대가 저무는걸까. 최근 3~4년 사이 젊은 마니아층을 확보하며 성장세를 거듭해온 막걸리 시장이 주춤하는 모양새다.
통계청의 광공업 동향 조사 결과를 보면, 지난 2월 막걸리 생산량과 내수 출하량은 모두 줄었다. 지난해 2월 2만6187㎘에 이르던 생산량은 2만4395㎘(-6.8%)로 감소했고, 2만4757㎘였던 내수 출하량도 2만2753㎘(8.1%)로 줄어 들었다. 막걸리 생산량과 내수 출하량이 함께 줄어든 건 2008년 6월 이후 처음이다.
그나마 막걸리의 아성을 지키고 있는 건 32개월째 늘어난 수출량이다. 2월 막걸리 수출 출하량은 1년 전보다 37.7% 늘어 1770㎘를 기록했다. 역대 최고치다.
젊은층을 공략해 부활한 막걸리는 2009년 이후 생산량이 급증했다. 2009년 9월(2만169㎘)에 월 2만㎘를 넘어선 생산량은 이듬해 3월(3만527㎘) 3만㎘를 웃돌기 시작했다. 지난해 6월에는 월 생산량이 3만3906㎘까지 급증했다.
하지만 증가세를 거듭하던 월 생산량은 2010년 10월 들어 다시 2만8125㎘로 줄었고, 11월 이후 2011년 2월까지 4개월째 2만5000㎘ 수준에 머물렀다. 통계청은 "생산량과 내수 출하량이 모두 눈에 띄게 줄어드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막걸리의 인기가 주춤한 사이 맥주와 소주 생산량은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다. 지난 2월 맥주 생산량은 13만2395㎘로 1년 전(12만3785㎘)보다 7.0% 늘었다. 5개월 연속 증가세다.
소주 생산량도 2월(-0.6%)에는 약간 줄었지만 지난해 10월(10.0%) 이후 올해 1월(8.8%)까지 4개월째 늘었다.
박연미 기자 chan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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