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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주協 "대량 화물 안정적 수송 위해 장기 계약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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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우리나라 해운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과 대량 화주의 안정적 운송 수단 확보를 위해 선·화주 간 협력이 절실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한국선주협회는 지난해 7월부터 12월까지 양현재단과 공동으로 '선·화주 상생 협력을 위한 표준 모델 및 협력 체계 구축 방안' 연구 용역을 발주,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서 진행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에 참여한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김수엽 실장은 21일 선주협회 대회의실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대량 화물의 수송권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장기 운송 계약을 통한 선·화주 간 긴밀한 협력이 절실하다"고 밝혔다.


그는 "대량 화주가 국적 선사를 이용해 운송량이 증가할 경우 선박 발주가 늘어나고 이를 통해 내수 경기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선주協 "대량 화물 안정적 수송 위해 장기 계약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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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실장은 "일본과 대만의 경우 철광석, 연료탄 등 대량 화물의 장기 운송 계약을 통해 화주는 운임 절감 및 안정적 운송 수단을 확보하고 있다"며 "특히 대만의 경우 정부기관과 공기업의 대량 화물에 대해 국적선 우선 정책을 시행함으로써 국적 선대 육성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리나라도 대만과 같은 국적 선대 육성을 위한 법제도 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그는 선·화주의 협력 방안으로 ▲정책협의회 활성화 ▲상호 협력 우수 사례의 확산 ▲국적 선사의 경쟁력 강화 ▲공기업 경영평가 기준 개선 ▲자원 운송 시장의 선·화주 동반 진출 등을 제안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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