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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루 바이어 70%, "FTA 발효되면 수입 늘리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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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한-페루 FTA가 발효되면 우리나라의 페루 수출확대가 한층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코트라(KOTRA)는 21일 페루의 유력 바이어 70개사를 대상으로 긴급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FTA 발효 후 한국으로 수입선 전환의사를 밝힌 바이어가 총 응답의 70%(49개사)에 달했다고 밝혔다. 반면 수입선 전환의사가 없다고 밝힌 바이어는 3%(2개사)에 불과했다.

수입확대의 가장 큰 이유는 관세철폐로 인한 가격인하다. 대한(對韓) 수입을 확대하겠다고 응답한 바이어의 81%(39개사)가 가격인하로 인한 경쟁력을 원인으로 꼽았다. 다음으로 비관세장벽 철폐(11%), 한국제품의 인지도 상승(8%) 순으로 조사됐다.


특히 한국제품 수입 확대폭에 대하여 5% 이상이라고 응답한 바이어가 67%에 달해 수출 증가폭이 예상보다 클 것으로 전망됐다. 유망품목은 승용차를 비롯하여, 텔레비전, 세탁기, 냉장고등 가전제품과 컴퓨터, 섬유직물, 농약및의약품 등이다.

자동차의 경우 상용차는 현재 9%인 관세가 즉시 철폐되고 3000CC 미만 승용차의 경우도 5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철폐되면 일본차 대비 가격경쟁력 및 선호도가 높아져 수출 증가율 상승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됐다. 한국산 현지 딜러인 아우토 코리아(Auto Korea)는 "FTA 발효로 인해 10% 이상의 판매증가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자제품의 경우 TV는 9% 세탁기와 냉장고는 17%의 관세가 철폐됨에 따라 LCD TV(즉시 철폐), 세탁기(4년 철폐), 냉장고(10년 철폐) 등 고가 제품 위주로 수출 확대가 예상된다. 판매법인으로 현지 진출한 국내 S사는 "FTA로 인한 회사 이미지 상승이 판매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했다.


이 외에도 중장비부품, 철강판 등 건설 관련 품목의 수출증가도 예상된다. 중장비부품과 철강판의 수입관세 9%가 철폐될 뿐만 아니라 현지 건설시장이 매년 20%가 넘는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현지 주요업체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는데, 인터뷰에 응한 대부분의 페루 업체들은 FTA로 인해 한국과의 거래를 희망한다는 입장을 피력하였다.


윤재천 코트라 구미팀 처장은 "FTA에 따른 관세철폐 효과 외에도 페루에서는 한국을 배워야한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고 한국 제품에 대한 호감도 덩달아 치솟고 있다"며 "한-페루 FTA 체결은 우리 상품의 페루시장 진출 확대에 큰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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