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도형 기자]'한국대학교'와 '한국대학'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이름만 보면 언뜻 구분이 안 되지만 한국대학교는 4년제 대학이고 한국대학은 2년제 대학을 의미한다. 이런 명칭차이로 서러움을 겪던 전문대와 전문대학생들이 좋아할 만한 소식이 나왔다.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일반 4년제 대학과 마찬가지로 전문대도 학교 명칭을 '00대학교'로 쓸 수 있도록 고등교육법시행령 일부 개정안을 최근 입법예고했다고 23일 밝혔다.
그 동안 일반 4년제 대학은 학교 명칭을 '대학교' 또는 '대학'으로 사용할 수 있었으나, 전문대나 기술대학은 '대학'이라는 명칭만 사용할 수 있었다.
기존의 고등교육법시행령 제8조 2항은 "학교의 명칭을 학교의 종류와 다르게 사용하고자 하는 때에는 대학ㆍ산업대학ㆍ교육대학ㆍ방송대학ㆍ통신대학 및 방송통신대학은 각각 그 명칭을 '대학교' 또는 '대학'으로, 전문대학 및 기술대학은 각각 그 명칭을 '대학'으로 사용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교과부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대학'이나 '대학교'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받아들여지지만 전문대 교원과 학생들은 유독 전문대만 '대학'으로 불러야하는 것을 규제나 차별로 인식해왔던 것이 사실"이라고 법령 개정 이유를 설명했다. 그는 "과거 4년제 대학에서는 '총장', 전문대에서는 '학장'이라고 부르던 규제가 없어지고 전문대도 '총장'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게 한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회장 이기우 재능대학 총장)는 "전문대 위상을 높이려는 정책의 일환으로 본다"며 환영했다.
김도형 기자 kuerten@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