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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4분기 소비자신뢰지수 100..2년래 최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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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인플레이션 우려로 중국의 4분기 소비자신뢰지수(CCI)가 2년래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다.


중국 국가통계국과 시장조사업체 닐슨이 23일 발표한 '중국 소비자조사 보고'에 따르면 중국의 4분기 소비자신뢰지수가 100을 기록해 지난 3분기 104 보다 더 낮아졌다. 2009년 이후 최저 수준이다.

통계국은 "인플레이션 부담 때문에 소비자들의 소비 욕구가 뚜렷하게 감소하고 있다"며 "높은 주택가격과 올라가고 있는 금리도 일반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를 악화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 정부의 올해 물가상승률 통제 목표는 4%지만 지난 1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은 4.9%를 기록해 이를 넘어서고 있다. 원자재와 식료품 가격 급등으로 물가 상승률이 더 높아질 가능성도 커진 상황이다.


향후 1년 안에 물가가 더 오를 것으로 예상한 소비자 비중은 전체 조사 대상의 83%로 지난 3분기 조사 때 보다 6%p나 늘었다. 조사 대상의 67%가 부동산 가격의 상승세를 예상해 이 역시 3분기 62% 보다 높아졌다.


소비자신뢰지수는 중국 경제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감을 지수화한 것으로 100을 기준으로 그 이상이면 낙관적, 이하면 비관적임을 의미한다.




박선미 기자 psm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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