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CJ제일제당 김홍창號 출범 100일 '현장에서 답을 찾다'

시계아이콘01분 20초 소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글자크기

-이유있는 글로벌 경영 쾌속순항

CJ제일제당 김홍창號 출범 100일 '현장에서 답을 찾다'
AD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멕시코에서 글로벌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수출1팀 박진형님, 사업용 식품팀 최성은님 정말 수고가 많았습니다^^ 이러한 성공사례가 전 세계에서 팍팍 생겼으면 합니다. 글로벌 전사(戰士) 여러분!! 홧팅하세요^^"


최근 CJ제일제당 전 직원들은 '멕시코에서 경사가 생겼네요'란 제목의 메일을 한 통씩 받았다. 바로 수장인 김홍창 대표가 직접 쓴 메일이다. 매일 회사 임직원들에게 메일을 보내 회사의 전반적인 경영과 비전 등을 알리는 것으로 유명한 김 대표지만 이날 보낸 메일의 의미는 남달랐다. CJ제일제당이 멕시코 코스트코 매장에 햇반, 양념장 등 수출전략 상품의 대량 입점 계약을 성사시키며 전체 중남미 시장 공략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한 것이다.

김 대표는 "이번 멕시코 성공사례를 통해 우리가 진정 원하고, 최선을 다한다면 모든 곳에서, 모든 것을 걸고, 모두와 경쟁하는 글로벌 시장에서 반드시 승리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게 됐다"면서 "모든 부서가 CJ의 글로벌화를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11월 4일 열린 취임식을 통해 김홍창호(號)가 공식적인 출범을 선언한 지도 어느덧 100일이 됐다. 평소 현장경영을 강조해온 김 대표는 취임 후 바로 지방공장을 방문하고 현장에서 애로 사항을 경청하는 등 CJ제일제당의 사업 현황을 파악하는데 주력했다. 이는 '아는 것은 힘이 아니다. 실천해야 그것이 바로 힘이다'라는 김 대표의 평소 소신에 따른 것.

김 대표는 지난달 31일 보낸 메일을 통해서 "영업 현장을 계속 나가 보고 있습니다. 갈 때마다 느끼는 것이 많이 나온다는 것입니다. 앞으로 주요본부나 매장관리를 책임지고 있는 님들은 정말 말단 현장을 낱낱히 치밀하게 관리해야 할 것입니다"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현장에 대한 김 대표의 강조는 계속 이어졌다. 지난 1일 올 들어 처음으로 공장장까지 참석한 경영회의에서 김 대표는 ▲영업현장의 진열ㆍ관리를 강화하고 이를 시스템화할 것 ▲영업을 제외한 전 부서는 수시로 영업현장을 방문, 시장동향을 파악하고 개선할 점을 찾도록 할 것 ▲생산 부문은 기준과 원칙에 따라 품질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 등을 역설했다.


이어 김 대표는 "언론을 통해서도 현재의 상황을 잘 알고 있겠지만 지난해 전 세계의 이상기후에다가 국내 구제역사태로 극심한 원가압박을 받고 있다"면서 "어려운 시기를 잘 넘겨야 좋은 때가 오듯이 다같이 노력해보자"고 당부했다.


김 대표는 오는 23일 4박5일 일정으로 일본 출장을 떠난다. 지난달 중국에 이은 두번째 해외 출장으로 김 대표는 이번 출장에서 일본 지역의 주요 거래선을 방문해 협력 관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글로벌 CJ'를 위한 현장 경영에 올인을 선언한 김 대표는 "올해에는 소재, 사료, 제약 등 전 사업부문의 글로벌화가 가속돼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서는 피나는 노력이 있어야 함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