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승종 기자] 국내 주방용품 업계가 관련 시장 선진국인 유럽 등지에서 선전하고 있다.
해외 국가별 상황에 맞춰 제품, 홍보 전략 등을 달리하는 맞춤형 전략 을 통해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밀폐용기 '바이오킵스'를 만드는 코멕스산업은 올해 유럽지역 매출 목표를 지난해 대비 20% 늘어난 72억원으로 설정했다. 이 회사는 지난해 유럽지역에서 약 60억원의 매출을 올렸는데 특히 독일에서만 53억원을 기록,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판매량은 바이오킵스 기본사이즈(1500원) 기준 350만개 규모다.
회사 관계자는 "유럽인, 특히 독일인들은 주방용품을 선택할 때 튼튼하고 흠나지 않는 제품을 선호한다"며 "제품개발 시 밀폐력을 강화하는 등 견고함을 강조한 게 주효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친환경 프라이팬 '에콜론팬'을 생산하는 네오플램도 지난해 이스라엘 시장 1위에 올라섰다. 네오플램의 지난해 이라스엘 시장 점유율은 20%. 세계1위 업체인 테팔보다 높다. 지난 2006년 설립된 후 5년 만에 거둔 성과다.
이 회사는 건강을 중요하게 여기는 이스라엘인의 성향을 노렸다. "건강하기 위해서는 조리기구도 잘 써야 한다"고 강조하며 에콜론팬을 약국, 헬스클럽 등에서 판매했다. 단순한 주방도구를 넘어 건강보조 도구로 받아들이게끔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편 것이다.
유리 밀폐용기 업체 삼광유리는 아예 기존에 없던 맞춤형 시장을 창출한 경우다. 이 회사는 미주 시장에서 음식 보관용 유리 밀폐용기가 활성화되지 않은 점에 착안, 지난 2009년 본격적으로 진출하기 시작했다.
삼광유리 관계자는 "오븐용 유리용기는 많은데 음식을 일정기간 보관할 수 있는 용기는 없더라"며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하며 시장 안착에 힘썼다"고 말했다.
2년이 지난 지금 결과는 나름 성공적이다. 이 회사가 지난해 미주 지역에 판매한 유리 밀폐용기만 1500만개로 금액으로 환산하면 350억원 규모다. 코스트코 등 주요 대형 유통점에 진출한 게 유효했다. 관련 시장을 개척하고 있는 셈이기 때문에 자연스레 시장점유율도 1위다. 회사 관계자는 "기존 유통망에 안정적으로 진입하며 전문업체라는 인식을 소비자에게 심어줬다"며 "올해 목표는 450억원"이라고 밝혔다.
이승종 기자 hanar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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