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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광고 업종 보수적 시각 필요<신한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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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지성 기자]신한금융투자는 27일 종편과 다채널방송서비스(MMS) 이슈가 미디어와 광고 업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고 평가했다.


진창환, 성준원 애널리스트는 "보도전문채널과 종합편성채널 사업자에 대한 선정과 발표가 12월 30일~31일 사이에 있을 예정"이라며 "이번 신규채널 사업자 선정은 총점의 80% 이상을 받고, 특수과목에 낙제점이 없으면 사업권을 획득할 수 있는 절대평가 방식을 취하고 있어 당초 예상보다 사업자 수가 늘어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방송통신위원회는 지상파 MMS도입을 검토하고 있음을 시사했다"며 "일부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들의 콘텐츠 제작 능력이 크게 향상되고 있기는 하지만 지상파 방송사들의 높은 콘텐츠 경쟁력을 감안할 때 MMS 도입은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전망했다.


MMS란 압축기술을 통해 디지털 방송 대역인 6MHz 내에서 HD 방송 이외에도 SD 방송 및 오디오/데이터 등 복수의 채널을 통해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그는 예상보다 약한 광고비 지출 증가세와 미디어에 부정적인 규제 움직임을 감안하면 미디어/광고 섹터에 대한 보수적인 시각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진단했다.


이어 규제 변화로 인한 시장점유율 상승과 해외 M&A로 외형 확대가 예상되는 제일기획을 최선호 종목으로 꼽으며 합병으로 인한 비용절감과 해외 부문 성장이 예상되는 CJ E&M 관련 기업들에 대한 관심을 권했다.




박지성 기자 jise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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