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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이익 극대화 투트랙 전략(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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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비용 감소·차 제값 받기 진행..시장점유율 확대할 것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현대자동차가 해외시장에서 마케팅 비용 감소와 차 제값 받기를 통해 이익을 극대화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이를 통해 3분기 5.5%였던 세계시장 점유율을 더욱 높일 방침이다.


이원희 현대차 재경본부장(전무)는 28일 IR에서 "판매 증가에 따라 생산규모를 마냥 늘릴 수는 없다"면서 "마케팅 비용을 줄이고 차량 제값 받기를 통해 내실을 다지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증산을 할 경우 전세계 품질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면서 "균일한 품질 유지를 위해 (증산)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진행하겠다"고 언급했다.


현대차는 이와 관련해 지난 3분기부터 미국 시장에서 쏘나타 2.4의 판매가격을 일본 도요타 캠리와 대등한 수준으로 책정했다. 현재 미국 쏘나타 2.4 가격은 1만9195~2만5295달러, 캠리는 1만9720~2만6250달러를 나타내고 있다.

현대차가 해외시장에서 제 목소리를 내는 것은 세계시장에서 성과가 두드러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 본부장이 미국 공장의 생산대수를 29만5000대로 늘리겠다고 밝혔는데, 이 역시 비슷한 맥락이다.


실제로 현대차가 28일 발표한 올 3분기 매출 8조8473억원 가운데 50% 이상이 해외에서 발생했다. 영업이익 7518억원 역시 해외 발생분이 절반 이상이다.


실적 호조는 수출을 포함한 해외 생산분이 이끌었다. 3분기 판매대수는 42만504대로 1.4% 증가했는데, 수출이 26만5503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0.9% 늘었다. 해외공장 판매대수도 48만3941대로 전년동기대비 20.1% 증가했다. 아프리카, 중동, 중남미 등 신흥 시장에서의 성장세 덕분이었다.


반면 내수판매대수는 15만5001대로 11.7% 감소했다.


올 들어 3분기까지 경상이익과 순이익 역시 미국ㆍ중국 등 주요 해외공장 및 자회사 실적 개선에 따른 지분법 이익 급증 영향으로 향상됐다. 경상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각각 83.1%, 92.0% 증가한 4조6953억원 및 3조8703억원을 기록했다.


세계 시장 판매대수는 1~3분기까지 275만7000대를 판매해 전년 238만1000대보다 15.8% 증가했다. 특히 3분기에는 전년 동기보다 10% 증가한 96만7000대를 판매, 점유율 5.5%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미국에서는 쏘나타와 투싼의 신차 효과를 바탕으로 8월 5.4%의 시장 점유율을 달성, 미국 진출 이후 최고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으며 중국에서도 지난달 7만3122대를 판매해 사상 최초로 7만대를 돌파하는 등 월간 최대 판매 기록을 경신했다.


한편 현대차는 내년 예상환율을 달러당 1100원으로 설정하고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 본부장은 IR에서 "내년에도 원화강세가 예상된다"면서 이 같이 답했다.


이 본부장은 내년 전세계 자동차 수요가 올해보다 6.5% 증가한 7150만대에 달할 것이라는 점을 언급하면서 "신형 쏘나타, 투싼ix, 신형 아반떼 등 글로벌 소비자들에게 디자인과 품질에 대한 호평을 받고 있는 주요 차종의 판매 확대를 통해 수익성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에쿠스’ 및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미국 시장 출시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지속적으로 높여나가는 것과 함께 내년 초 생산을 시작하는 러시아 공장 등을 통해 신흥 시장 수요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최일권 기자 igchoi@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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