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장료 폐지 이후 3녀간 탐방객 1400만명 증가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 대피소에 빈 자리가 없다면 부상자는 이용할 수 없는 국립공원대피소의 예약운영제 실태가 지적됐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신영수 의원(한나라 성남 수정)이 18일 국립공원관리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현재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총19개 대피소 중 그 중 9개를 인터넷 예약제로 운영해 예약자가 가득차면 부상자는 대피소를 이용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현행 대피소 운영관리규칙에 따르면 대피소의 주요기능 첫 번째는 탐방객의 안전관리 및 조난자 구조라고 명시돼 있으나 구조자가 발생할 것을 대비한 공간은 확보하지 않고 일반 예약자들을 위해 모든 공간을 제공한다는 게 신 의원의 지적.
예약제는 대피소 혼잡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 1998년부터 도입했으며 2007년 6월부터는 예약 이행률을 높이기 위해 인터넷 사전 예약제도를 도입했다는 게 공단측의 설명이다.
신 의원은 국립공원관리공단이 2007년 1월1일부터 입장료를 폐지한 후 3년만에 1400만여 명 증가했으나 늘어난 탐방객들에 비해 대피소의 수용능력은 현저히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리산의 경우에는 5월부터 10월까지 주말과 연휴에 대피소 수용인원을 초과해 2009년에만 지리산 대피소 중 직영3곳(벽소령, 세석, 장터목)의 비박인원만 7690명에 달하며, 장터목 대피소의 경우에는 연간 초과일이 100일을 넘기고 있다.
이에 신영수 의원은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위험에 노출 되어 있는 비박 인원을 줄일 수 있도록 국립공원의 대피소와 야영장의 수용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승미 기자 ask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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