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러시아(모스크바) 강승훈 기자] 러시아 볼쇼이극장장 아나톨리 익사노프는 한국 발레의 수준이 세계적인 수준으로 향상되고 있고, 볼쇼이와의 교류도 지속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아나톨리 익사노프는 8일 오후 2시(현지시간)러시아 볼쇼이극장 뉴스테이지 VIP실에서 기자와 만나 한국 발레의 위상에 대해 “한국의 발레가 급성장하고 있고, 클래식 발레의 수준이 상당하다”며 “이는 한국 무용수들이 세계적인 콩쿠르에서 1-2위를 다투며 입상하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한국과 러시아 발레가 계속 교류되기를 희망한다”며 “21c에 들어서서 러사아 발레가 한국 발레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준다는 것이 기쁘다”고 덧붙였다.
그는 볼쇼이극장의 철학에 대해서도 “러시아 정신 문화에 대한 존경심, 러시아의 전통과 정신에 대해 잃어버리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볼쇼이의 철학이라고 본다”며 자부심을 드러냈다.
<볼쇼이극장장 아나톨리 익사노프와의 일문일답>
-발레 '로미오와 줄리엣' 공연은 어떻게 봤나.
▶ 잘 봤다. 아주 즐겁게 공연을 본 것 같다. 공연을 보면서 한국의 클래식 발레의 수준이 상당히 높다는 것을 알게 됐다. 이번에 공연된 ‘로미오와 줄리엣’은 유리 그리가로비치(이하 유리)의 안무가 돋보이는 작품이다. 볼쇼이 극장 뿐만 아니라 한국의 국립발레단의 안무도 유리가 맡고 있기 때문에 러시아에서 공연을 보던, 한국에서 공연을 보던 같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앞으로도 한국과 러시아의 예술 교류가 활발해졌으면 좋겠다.
-한국 발레단의 실력은 어떤가
▶한국 발레단은 최근 세계 국제 발레 콩쿠르에서 1-2위를 다툴 정도로 실력이 많이 향상됐다. 러시아는 20c 미국, 유럽, 호주 등 나라에 러시아 발레를 전파했고, 영향을 미쳤다. 21c에는 한국 중국 등 동양권에 러시아 발레가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는 고무적인 사실임에는 틀림없다. 한국 발레단의 성장에 박수를 보낸다.
- 아나톨릭 익사노프 볼쇼이 극장장, 당신을 소개한다면
▶ 저는 30년 넘도록 극장에서 일했다. 러시아에 있는 씨어터 대학교에서 극장예술경영을 전공했다. 2년 정도는 국립 방송국에서 근무한 적도 있다. 말리 드라마 극장에서는 2년 정도 일했다. 현재 근무하고 있는 볼쇼이극장은 11년째 근무하고 있다.
- 한국 방문한 적 있나
▶ 저는 한국을 사랑합니다(하하). 가장 가까운 친구도 한국 사람이다. 제 자식을 데리고 한국에 두어번 다녀온 적이 있다. 볼쇼이 극장 오페라단의 순회 공연 때도 한을 찾았다. 한국과 문화 교류를 하기 위해 다녀온 적이 있다.
- 이번 공연이 성사된 배경은
▶ 제가 2000년 볼쇼이극장장으로 부임했을 때가 마침 한·러 수교 10주년이었다. 그 때 한·러 20주년 수교 개막식을 볼쇼이에서 하자고. 올해 4월에 개막식이 열렸는데, 개막식만 하는 것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어, 유리 선생님과 국립발레단 최태지 단장과 함께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민했다. 유리 선생님이 한국과 러시아 합동공연을 제안했고, 모두 수락하면서 공연이 성사됐다.
-한·러 교류 공연 같이, 외국과 교류하는 사례는 처음인가
▶ 보통 1-2명이나 많으면 4명 정도 라스칼라로 보내서 함께 공연하기도 한다. 하지만 10여명의 한국 무용수와 러시아 무용수가 함께 공연을 한 것은 역사상 처음이다. 최근에 새로운 작품의 공연을 합작한 적도 있지만, ‘로미오와 줄리엣’ 같은 고전을 외국과 함께 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
-볼쇼이 극장의 플랜이나 비전, 목표는
▶ 클래식 예술을 성장,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 볼쇼이 극장이 재건될 때에 다큐멘터리 영화도 찍을 예정이다. 볼쇼이극장에 대한 백과사전도 준비 중이다. 백과사전은 전체 5권 분량으로, 이 책을 보면 볼쇼이극장에 모든 것을 알 수 있다. 내년에 극장이 재개관되면 유럽 등의 극장에서도 공연을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극장에서 볼쇼이 공연을 본다는 것은 대단하지 않을 수 없다. 인터미션에는 배우들의 인터뷰나, 무대 뒷 이야기를 담아서 재미를 줄 생각이다.
- 볼쇼이 극장의 향후계획은
▶앞으로 볼쇼이극장의 주요 무용수와 해외 공연단의 교환 교류는 계속될 예정이다. 물론 한국 국립발레단과 볼쇼이 극장의 교류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내년 볼쇼이극장의 재건축이 완공되면 많은 공연이 볼쇼이극장에서 막을 올린다.
-볼쇼이극장의 철학을 한마디로 말한다면
▶ 볼쇼이극장의 철학? 어려운 질문이다. 볼쇼이 극장의 철학은 러시아 정신 문화에 대한 존경심, 이것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러시아(모스크바) 강승훈 기자 tarophin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