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2010국감]환경부 노후 천연가스 시내버스 교체시 보조금 지원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5초

고안전성 용기 도입시 대당 800만원지원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 환경부가 지난 8월에 발생한 천연가스(CNG) 시내 버스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노후 CNG 시내 버스가 고안전성 용기로 전환시 보조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대책에 따르면 버스 한 대당 800여만원의 구입 보조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환경부(장관 이만의)는 4일 국회환경노동위에 이 같은 내용의 업무현황을 보고 한다. 보고에 따르면 환경부는 노후 천연가스 버스는 용기 파손 등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보고 이를 위해 노후 차량의 폐기를 유도하기로 했다.

CNG 가스는 가정용 도시가스로 사용하는 천연가스를 200기압 이상의 고압으로 압축한 것이다. 전문가에 따르면 탱크의 압축강도보다 3배 높기 때문에 폭발 시 위력이 엄청나다.


사고 당시에 천연가스 압축 용기가 버스 위에 달려있었다면 용기가 손상돼 천연가스가 새어나왔어도 공기 중으로 날라가 폭발 사고의 피해가 크지 않았을 것이라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 됐다.

CNG 버스는 매연이 거의 배출되지 않는 청정연료인 천연가스를 사용하는 친환경버스로 2000년 처음 도입돼 전국에 2만5000여 대가 운행 중이다. 특히 서울시내에서 운행하는 CNG 버스는 모두 7234대로 전체의 95.5%를 차지하고 있다. 환경부가 지난 2000년부터 보조금을 지원하는 등 역점을 두고 펼쳐온 사업 중 하나다.


환경부는 CNG 버스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폭발사고 위험성이 큰 시내버스 중 차령이 9년 인상인 2000~ 2002년에 생산한 차량인 1067대의 조기 폐차를 유도하기로 했다. 수요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재 운행 중인 539대가 조기 폐차를 희망하고 있다. 이를 위해 2011년도에 23억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지난 8월 서울 행당동에 일어난 CNG 버스 폭발 사고는 버스 하부에 장착된 연료용기가 제대로 고정돼 있지 않았고, 부품 중 하나인 블랑켓 볼트에 의해 용기가 손상되는 등 복합적 원인으로 일어났다. 그 결과 버스 승객 15명과 행인 2명이 부상당했고 운전기사 바로 뒷자리에 앉은 20대 여성이 양쪽 발목에 중상을 입었다.




김승미 기자 askme@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