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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C가 '장키'의 안티? 편성이 문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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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BC가 '장키'의 안티? 편성이 문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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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투데이 황용희 기자]MBC 새수목극 ‘장난스런 키스’(이하 장키)가 아쉬운 시청률속에 1,2회를 마감했다. '장키'는 방송 첫날(1일) 3.5%의 시청률(AGB닐슨미디어리서치)을 기록하더니, 둘째날(2일)엔 3.7%를 기록했다. 그래도 2일 방송분이 첫날보다 0.2%포인트 뛴 것이 그나마 다행이지만 한류스타 김현중을 포진시킨 드라마치고는 너무나 아쉬운 출발이다.

일부 방송관계자들은 이같은 참담한 시청률 결과가 '드라마적인 부문보다는 MBC 편성의 문제에서 온 것 아니냐'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사실 MBC가 '장키'를 수목드라마로 편성했을때 방송가에서는 '자살행위'나 다름없다는 반응들이 올라왔다.

시청률 45%(2일 방송분)라는 놀라운 성과를 올리고 있는 KBS2 '제빵왕 김탁구'와 이승기 신민아 주연의 SBS '내 여자친구는 구미호'의 틈바구니에 끼게 한 자체가 '무모한 편성'이었다는 것. 방송가에서는 드라마 시청률이 40%가 넘어갈 경우 그 어떤 것으로도 제어할 수 없는 '무한질주의 상황'이 된다는 것이 정석이다. 그런데 '제빵왕 김탁구'의 시청률은 1일 2일 연거푸 자체최고를 갱신하며 45%까지 육박했다. 이같은 상황을 알면서도 이 시간대 편성을 하는 것은 '장키'에게 너무나 가혹한 방송사의 횡보였다는 것.


사실 '장키'는 최고의 한류콘텐츠 김현중을 앞세운데다 '꽃보다 남자' '궁' '탐나는도다' 등 수준급 드라마를 만들어온 그룹 에이트와 '거장' 황인뢰감독이 메가폰을 든 수준급 콘텐츠였다. 경우에 따라서는 '의외의 히트'까지 가능한 드라마였다. 사실 해외에서도 그 성가를 인정받아 수많은 해외방송사가 '장키' 수입을 고려하고 있다. 그런데 이같은 드라마를 사지(死地)로 몰아넣은 것은 해석의 여지가 많다는 것. 국내에서 망할 경우 해외수출에도 브레이크가 걸릴수 있는 것은 불문가지다.


한 드라마관계자는 "이 드라마가 청소년들이 즐길수 있는 방학시즌에 편성했다면 좋은 반응을 올릴수도 있었다. 영화 '고사2'가 그 예다. 이 영화는 철저히 시기적인 틈새시장을 잘 활용했다. 그런데 '장키'는 정반대다. 좋은 콘텐츠임에도 불구, MBC의 '무대포 편성'으로 곤혹을 치루고 있는 셈이다. 죽을힘을 다해 콘텐츠를 만들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서라도 합리적인 편성이 필요했다. 이같은 시청률로 수출에도 먹구름이 낀다면 이 책임을 누가 지겠느냐"고 말했다.


편성권을 쥐고 있는 방송사의 또 다른 형태의 횡포로 볼 수도 있다는 것이 방송계 안팎의 시각이다.




스포츠투데이 황용희 기자 hee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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