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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금액 사상 첫 200조원 돌파

[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올 2분기 전자상거래 거래 금액이 분기별로는 사상 처음으로 200조원을 돌파했다. 또 사이버쇼핑 거래액도 6조원에 육박하며 통계작성 이래 가장 큰 거래 규모를 나타냈다.


25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0년 2분기 전자상거래 및 사이버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2분기 전자상거래 거래 금액은 총 205조167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0.4% 증가했다. 이는 분기별 전자상거래 총 거래액으로는 통계조사가 시작된 2001년 1분기 이후 처음으로 200조원 대를 넘어선 수치다. 지난 2006년 3분기(104조원) 전자상거래액이 100조원을 넘어선지 4년 만에 시장 규모가 2배 정도 커진 것이다.

올 2분기 전자상거래액을 부문별 거래내역으로 보면 가장 규모가 큰 기업간 전자상거래(B2B)가 182조9000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24.7% 늘었다. 또 기업·소비자간 전자상거래(B2C)의 거래액은 3조804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6%, 소비자간 전자상거래(C2C)는 2조150억원으로 7.1% 증가했다. 반면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B2G)는 16조4480억원으로 전년 동기 보다 13.4% 감소했다.


비중이 큰 기업간 전자상거래(B2B)의 산업별 거래액을 보면 전년동기 대비 제조업(37.8%)과 도.소매업(22.0%) 등이 증가한 반면 운수업(-62.3%), 전기·가스·수도업(-36.5%)에서 감소세를 보였다.

또한 지난 2분기 사이버쇼핑 총 거래액은 전년동기 대비 23.5% 증가한 5조9810억원을 기록하며 2001년 통계작성 이래 가장 큰 거래 규모를 나타냈다.


주요 상품군을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할 때 여행 및 예약서비스(35.9%), 화장품(32.7%), 생활·자동차용품(31.1%), (45.9%) 등 대부분 상품군에서 증가세를 나타냈다. 그러나 꽃(-2.9%)은 감소세를 나타냈다.


또 지난 2분기 사이버쇼핑 거래액이 소매판매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8.8%로 나타나 점차 확대되는 추세를 보였다.




고형광 기자 kohk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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