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농촌진흥청, ‘전통향토음식 용어사전’ 발간

향토음식 3300여종 재료·조리법·유래·특징 등 수록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경남 가례불고기, 충남 게국지와 꺼먹김치, 전남 낙지호롱구이, 강원 메밀콧등치기… 등등”


농촌진흥청이 이름만 들어도 감칠맛 도는 전국의 대표 전통향토음식을 총 망라해 수록한 ‘전통향토음식 용어사전’을 발간했다.

500여 쪽 분량의 이 사전은 3300여종에 달하는 향토음식의 재료와 조리법, 유래와 특징 등의 정보를 사진과 함께 간략하게 기술한 사전(事典)적 설명서로, 전문가는 물론 일반인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특히 재료 설명으로 식용부위, 형태 및 크기, 재배지, 계절성, 지역별 명칭, 조리·음식에의 활용성, 건강·영양적 측면에서 우수한 점 등을 적어놓았다.

사전에 수록된 음식품목은 농진청이 지난 2008년 전국 9개도의 전통향토음식을 조사·발굴해 집대성한 ‘한국의 전통향토음식(10권)’을 기초로 했다.


한편, 최근 전통향토음식이 지역성과 고유성 없이 획일화돼 점점 사라져가는 환경속에서 향토음식을 목록화 하고 정확히 기술해 두는 일이 시급한 실정이다.


김행란 전통한식과 과장은 “이번 책자는 잊혀진 향토음식에 대한 흥미와 이해도를 높이고 전통 식문화 계승·발전에 소중한 자료로 활용될 것”이라며 “앞으로 한식의 세계화를 위해 전통향토음식 용어사전을 여러 나라 언어로 발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규성 기자 bobos@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