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400TEU급···2008년 이후 첫 컨선 대형 계약
$pos="C";$title="대우조선해양 컨테이너선";$txt="대우조선해양이 21일 수주한 8400TEU급 컨테이너선과 동일한 선박";$size="550,408,0";$no="2010072117045505790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지난 2008년 이후 처음으로 1조2000억원대 대형 컨테이너선을 수주하며 올 수주 목표 100억달러 달성에 한걸음 더 다가갔다.
대우조선해양(대표 남상태)은 세계 유수 컨테이너 선사로부터 8400TEU(1TEU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급 대형 컨테이너선 10척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총 계약금액은 약 1조2000억원에 달한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들은 길이 332m, 폭 42.8m로 8400개의 컨테이너를 싣고 최대 23노트(42.6km/h)의 속도로 운항할 수 있다. 경남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오는 2014년 1·4분기까지 선주측에 모두 인도될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이 회사로부터 현재까지 총 10척의 컨테이너선을 발주 받았으며, 이중 6척을 성공적으로 인도했다. 이 같은 대우조선해양의 초일류급 기술력이 선주와의 신뢰 관계로 이어져 이 같은 초대형 계약을 성사 시킨 계기가 됐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한편 이 선사는 최근 컨테이너선 운임지수가 2008년 11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호황세로 돌아서자 대형 컨테이너선 위주의 선대로 개편하기 위해 장기 거래 관계를 유지할 조선소를 찾던 중 대우조선해양을 선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해양측은 향후 추가 수주도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07년 80척, 2008년 24척 등 2년 동안 104척의 컨테이너선을 수주했다.
남상태 대우조선해양 사장은 “이번 컨테이너선의 대형 계약으로 초대형 유조선 뿐만 아니라 컨테이너선 시장에서도 대우조선해양이 우위를 점하게 됐다”며 “초대형유조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해양설비 등 고부가가치 선박 위주의 수주 전략으로 올해 목표 100억 달러를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현재까지 47척·기 등 총 49억달러 상당의 선박 및 해양 설비를 수주해 올해 목표량의 절반을 채웠으며, 이달 말까지 70억달러 수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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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명석 기자 oric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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