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로 민원 신청하면 자동으로 처리되는 시스템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노원구의 구술 전자민원서비스 시스템이 22일 오후 2시 서울시 인재개발원에서 개최된 ‘2010 상반기 자치구 창의행정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우수상을 차지했다.
구가 발표한 ‘구술 전자 민원서비스’란 동 주민센터를 이용하는 민원인들이 민원 신청서 작성 없이 말로 신청하면 되는 시스템이다.
일꾼 시스템(elkun service system)이란 이름으로 특허청 상표등록도 마친 이 시스템은 행정안전부 주민 등록망과 연계한 솔루션 프로그램으로 기존에 민원인이 민원 신청서식을 작성하는 대신 신분 확인 후 말로 민원을 신청하면 해당서식이 자동 형성된다.
이후 양면모니터를 통해 작성된 내용을 확인, 전자 서명패드에 서명만하면 처리가 완료되는 방식이다.
$pos="C";$title="";$txt="노원 일꾼시스템 창의행정 우수상 받아 ";$size="550,412,0";$no="2010062311130094611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이 시스템 개발로 전입, 주민등록, 폐기물 신고 등 총 24종에 대한 민원 처리가 가능하다.
구는 지난해 9월부터 지역내 19개 전 동에서 시행하고 있으며 민원인 10명중 9명이 신청서를 쓰지 않고 말로 편리하게 민원을 신청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이번 수상으로 일꾼시스템의 안전성과 우수성을 다시한번 확인하게 됐다”며 “주민을 편하게 하는 행정이 창의라고 생각하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자치행정과(☎ 2116-3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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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일 기자 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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