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켤레 사면 아프리카 어린이에 한켤레 자동 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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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여기 투박한 모양의 신발이 하나 있다. 평평한 고무바닥과 단순한 가죽안창, 평범한 천으로 만들어져 특징이 없는 게 오히려 특징인 신발이지만 하는 일은 심상치 않다.
만약 당신이 '탐스슈즈(TOMS Shoes )'라고 불리는 이 신발을 하나 사면 자동으로 다른 한 켤레가 아프리카와 남미 지역의 신발을 신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전해진다. 원하든 원치 않든 좋은 일을 하게 되는 셈.
지난 2006년 블레이크 마이코스키라는 미국 청년이 처음 선보인 이 신발의 인기가 뜨겁다. 미국을 시작으로 지난 2007년부터는 국내서도 판매되고 있는 이 신발은 말 그대로 최근 없어서 못 팔 정도다. 국내 주요 백화점을 비롯해 편집매장, 온라인몰 등에서 구입할 수 있지만 몇몇 인기제품은 대기자명단에 이름을 올려야 겨우 구입할 수 있다.
국내 정식수입원인 코넥스솔루션 관계자는 "최근 찾는 사람이 부쩍 늘어 본사측에도 물량을 꾸준히 요청하고 있지만 미국 현지에서도 수요를 맞추기 힘들 정도"라고 전했다. 특유의 소박한 디자인과 '착한 소비'라는 코드가 국경을 초월해 소비자들에게 통했다.
마이코스키는 이 신발을 선보이기 몇 해 전 아르헨티나를 여행하며 그곳의 많은 아이들이 맨발로 걸어다니는 걸 목격했다. 이들에게 어떤 도움이 필요할까 고민한 그는 신발을 그대로 전해주는 게 좋겠다고 여겨 이를 곧바로 실행에 옮겼다.
그 지역의 민속화에서 영감을 얻어 편안한 착용감의 캔버스화를 만든 마이코스키는 한 켤레를 팔 때마다 한 켤레를 기부하는 방식도 적용했다. 탐스슈즈라는 이름은 '내일을 위한 신발(SHOES FOR TOMORROW)'에서 따 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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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창기 100, 200켤레 남짓밖에 팔지 못했지만 그는 그만두지 않았다. '1대 1'이라는 기부방식이 점차 사람들에게 알려지면서 판매량도 따라 올라갔다. 그렇게 큰 반향을 일으키면서 지난 3월까지 전 세계에서 60만 켤레가 기부됐다. 이는 곧 이 신발의 판매량과 일치한다.
이번 월드컵 본선진출국 가운데 절반에 해당하는 16개 나라를 후원하는 나이키와 푸마는 각각 독특한 콘셉트의 운동화끈을 내놨다. 나이키는 전 세계적인 공익재단 레드와 함께 빨간색 운동화끈을, 푸마는 아프리카 출신의 유명 아티스트인 케힌테 와일리가 작업한 다채로운 무늬의 운동화끈을 월드컵에 맞춰 처음 선보인 것이다.
간단한 패션소품이지만 하는 일은 많다. 나이키와 레드는 이 끈의 판매수익금 가운데 일부를 에이즈퇴치를 위한 기금으로 사용하며 푸마 역시 이 끈을 통해 생기는 수익을 통해 생물다양성을 후원하는 활동을 진행한다. 소비자들은 쉽다. 구입하는 것만으로 좋은 일에 동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각각 3900원, 5900원이며 국내 매장에서도 구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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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대열 기자 dych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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