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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황용희 기자] '월드컵 가수'하면 떠오르는 가수가 바로 박현빈이다. 그는 스페인 월드컵이 열리던 지난 82년에 태어났고, 독일 월드컵이 개막된 지난 2006년 신나는 트로트곡 '빠라빠빠'로 데뷔했다.
인생의 고비고비를 월드컵과 함께한 그이기에 이번 남아공 월드컵에 거는 기대 또한 크다. 그는 이번 월드컵을 앞두고 '앗 뜨거 월드컵'이란 응원곡을 발표했다. 신나는 트로트곡 '앗 뜨거'를 개사한 이 노래는 월드컵이 다가올수록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월드컵가수'다운 행보다. 따라서 박현빈이란 가수에게 있어 월드컵은 더욱 특별한 존재일 수 밖에 없다. 마치 박지성, 박주영이 특별하듯 말이다.
아시아경제신문은 31일부터 월드컵 예선전이 끝나는 6월23일까지 매일(토·일요일 제외) 한국 최고의 '월드컵 가수'로 자리 매김하고 있는 가수 박현빈의 과거, 현재, 미래를 축구에 빗대 재미있게 풀어본다. 이 과정에서 박현빈과 월드컵과의 상관관계도 재미있게 풀 예정.
특히 각 시리즈 말미에 마케팅전문가인 전현정의 '여기서 한마디'코너를 곁들여 기업 마케팅 관점에서 풀어본 스타이야기를 맛깔나게 펼친다. 스타와 마케팅, 그리고 월드컵이 어우러지는 '스포테인먼트 뒤집어보기'다.
국내 언론사상 최초로 시도되는 이색 월드컵기획 '월드컵가수 박현빈'이 각계의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편집자주>
축구국가 대표팀의 신형 엔진으로 주목 받고 있는 이청용.
그가 닮고 싶은 롤 모델이 누구인지 묻자 주저없이 '박지성'이라고 대답했다. 박지성을 보면서 자신의 유럽 축구클럽에서의 10년을 미리 내다보며 박지성과 같은 입지와 성과를 목표로 삼고 있다고 말했다. 요즘 서점을 장악하고 있는 자기 계발서들을 보면 '자신이 닮고 싶은 롤 모델을 정하고 그를 향해 정진해 나간다면 성공에 한발 가까워진다'는 이야기들이 자주 등장한다. 박현빈 역시 가수 인생의 롤 모델이 누구냐는 말에 주저 없이 말한다. '조용필 선배님입니다.'라고.
어려서부터 남다른 승부욕을 지녔던 박현빈도 트로트 가수를 준비하면서 남들보다 목표를 크게 잡자고 마음 먹었다. 하지만 모든 일에 순서가 있다는 것 역시 그는 잊지 않았다. 빙속 금메달리스트 이승훈 선수가 각 단계별로 넘어야 할 경쟁 상대를 지정하고 그들을 뛰어넘기 위해 노력했던 것처럼 박현빈 역시 단숨에 가수 조용필을 뛰어넘겠다는 생각은 하지 않았다.
경영에 있어 중간 목표(Intermediate Goal)의 설정이 최종 목표(Final Goal)을 달성하기 위한 필수 요소이듯이 박현빈 역시 선배 여가수인 '장윤정'을 자신의 트로트 인생의 중간 목표로 삼았다. 그렇기에 장윤정과 같은 기획사에 들어간다는 것 자체가 그의 꿈에 가까워지는 훌륭한 길이라 믿었다. 박현빈은 여자 신세대 트로트 가수가 장윤정이라면 본인은 남자 신세대 트로트 가수의 독보적 존재가 되겠다고 목표를 세웠다.
데뷔를 준비하면서 장윤정과 더불어 기라성 같은 선배 트로트 가수의 무대들을 철저히 모니터링 하며 자신만의 스타일을 연구하는 '벤치마킹 전략(Benchmarking Strategy)'을 취하였다. 특히, 장윤정을 통해 신세대 트로트 가수로서의 이미지를 벤치마킹하면서 남자 신세대 트로트 가수로서의 박현빈만의 캐릭터가 무엇일지 많은 고민을 했다. 장윤정이 지닌 세대를 아우르는 아우라와 친근한 이미지를 본인에게 접목시키고, 여기에 조금은 장난끼 어린 아이돌의 이미지를 결합함으로써 모방을 넘어 자신만의 창조적인 캐릭터를 만들어 낸 것이다.
결국 꾸준한 노력으로 기존 트로트 가수의 장점을 흡수하고, 자신만의 노래 스타일을 개발, '박현빈만의 색깔'을 만들어 낸 그가 성인 가요계의 스타로 떠오른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인지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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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컨설턴트' 전현정의 한마디 (현대캐피탈 마케팅기획팀)
세계적인 기업 GE는 조직 내 구성원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혁신적인 제품을 만들기 위한 원칙으로 '중간 목표를 세워라(Set the intermediate goal)'라는 말을 강조하고 있다. 곧바로 무리한 목표를 세우기 보다는 현실적인 중간 목표를 세워 성취감을 높이고 더 높은 목표에 대한 자신감도 부여하는 '인지심리학적 기법'이다. 박현빈의 경우 중간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스스로에게 일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였다. 여기에 기존의 가수들의 성공 사례를 분석하는 벤치마킹 전략을 통해 자신만의 차별적 이미지를 개발한 훌륭한 '퍼스널 브랜딩' 사례라 하겠다.
▶ght:bold;">[월드컵가수 박현빈⑨]는 6월11일 오전 10시에 아시아경제신문(asiae.co.kr)과 스투닷컴(stoo.com)에서 이어집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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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용희 기자 hee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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