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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重, ‘세계최고 친환경 선박상’ 수상

LNG-SRV, 작년 건조된 2600척 중 1등 친환경 제품 선정
녹색경영 선포, 가스추진십 개발 등 친환경 선박시장 선점



[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삼성중공업의 ‘액화천연가스 재기화선박(LNG-SRV)’이 지난해 건조된 2600척의 선박중 최고의 친환경 선박으로 선정됐다.

삼성중공업은 최근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개최된 제7회 ‘그린십 테크놀러지’(Green Ship Technology)에서 지난해 11월 노르웨이로 인도한 LNG-SRV가 세계 최고의 친환경 선박으로 선정돼 ‘그린십 어워드’(Green Ship Award)를 수상했다고 7일 밝혔다.


그린십 테크놀러지는 조선·해운업계 최대 환경 컨퍼런스다. 올해는 ‘친환경 기술동향’을 주제로 해운사 및 조선업체 등 200여 업체가 참여했으며, 지난해 전 세계에서 건조된 2600척의 선박을 심사했다.

주최측은 ▲해수배출 유무 및 수질 오염 방지기술 ▲배기가스 감소기술 ▲소음진동 저감기술 등의 분야에서 삼성중공업의 LNG-SRV가 친환경 기술을 가장 많이 적용한 최고 선박으로 평가했다.


삼성중공업 LNG-SRV는 천연가스를 액화상태로 생산지에서 소비지까지 운송하는 기존 액화천연가스(LNG)선과 달리 LNG를 해상에서 기화시켜 파이프라인을 통해 육상으로 직접 공급하는 기능을 결합한 것으로 지난해 ‘대한민국 기술대상’에 선정된 한 신개념 선박이다.


이 선박은 ▲하루 평균 20만㎥의 냉각된 해수를 배출해 생태계 교란을 유발했던 기존 방식과 다르게 해수 배출 제로화 했고 ▲전기추진 엔진 탑재로 유해 배기가스 92% 감소 ▲냉각수 재순환을 통해 수질오염 방지 ▲빗물 자체정화 시스템 장착 ▲돌고래 등 해저 포유류를 고려한 소음, 진동 최소설계 적용 등 각종 친환경 기술이 적용됐다.


삼성중공업은 전기추진 엔진을 탑재한 LNG-SRV와 별도로 세계 최초로 천연가스를 연료로 운항할 수 있는 친환경 선박인 ‘가스추진십’에 대한 개념설계도 최근 완료했다.


삼성중공업은 가스추진십은 기존선박 대비 ▲이산화탄소 20~25% ▲질소화합물 90% ▲황화합물과 미세먼지는 99% 이상 감소시킬수 있어 세계적으로 쟁점이 되고 있는 온실가스 배출 제한규정이 강화되더라도 완벽히 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는 신제품이다.


현재 전세계에서 건조 및 운항하고 있는 유조선, 컨테이너선 등은 모두 중유를 연료로 사용하고 있으나, 대기오염 물질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규제강화 트렌드를 따라가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삼성중공업은 유조선중 표준선형인 12만t급을 기준으로 가스추진십의 경제성을 산정해 본 결과, 선박가격은 7000만달러로 약 20% 정도 상승하는 반면 연료비는 매년 350만달러가 줄어 20년만 운항해도 선박 한척을 추가로 구입할 수 있는 금액을 절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노인식 삼성중공업 사장은 “친환경 기술을 선점하는 조선업체가 결국 미래 시장을 주도하게 될 것이며, 친환경 선박이 아니면 발주자체를 하지 않는 시대가 10년내 도래할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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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명석 기자 oricm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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