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아시아초대석]이재오위원장은 누구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9초

이 대통령과 깊은 인연.. 정권창출 1등 공신


[아시아초대석]이재오위원장은 누구
AD

[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이재오 위원장은 30여년 간 민주화운동을 하면서 5차례에 걸쳐 10여년 동안 옥고를 치른 재야 운동가다.

지난 2007년 한나라당 대선후보 경선과 본선 때 이명박 캠프 좌장을 맡아 선거운동을 진두지휘하면서 최고 실세로 급부상, 현 정권 창출의 1등 공신이 됐다.


이 대통령과는 지난 1964년 한일회담 반대시위때 첫 인연을 맺었다는 후문이다. 당시 중앙대 한일회담반대구국투쟁위 위원장 자격으로 시위를 주도할 당시 고려대 상과대 학생회장이었던 이 대통령을 동지로 처음 만났다고 한다.

지난 96년 15대 총선을 앞두고 집권 여당 신한국당에 입당했다. 당내 보수파의 공격을 받기도 했지만 당내 서울지역 출마자 가운데 최다 득표를 올렸다. 내리 3선을 지냈을 만큼 지역민과의 밀착도가 높다.


또한 한나라당 원내총무, 사무총장, 원내대표 등 주요 당직을 거쳤고 최고위원까지 지냈을 만큼 리더쉽과 카리스마,정치력을 겸비했다.


야구모자에 티셔츠를 입고 자전거로 지역구를 누빌 만큼 소탈하다. 권익위 수장으로서도 자전거로 출퇴근을 하며 지역민들과 소통할 만큼 열린 마음의 소유자다.


이동신문고 현장 기간 동안에도 청바지와 운동화 차림을 고수한 것은 그의 소탈한 일면을 그대로 드러냈다. 부인 추영례씨와 슬하에 1남 2녀를 두고 있다.


<주요 약력>
▲경북 영양▲중앙대▲전민련 조국통일 위원장▲민중당 사무총장▲15,16,17대 의원▲한나라당 원내총무▲한나라당 사무총장▲한나라당 원내대표▲한나라당 최고위원▲17대 대선 당중앙선대위 부위원장▲17대 대통령직인수위 한반도대운하태스크포스 상임고문▲국민권익위원장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3개월 연속 100% 수익 초과 달성!

조태진 기자 tjjo@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