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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부, '2013년까지 애니메이션 캐릭터 산업에 2592억 투자'


[아시아경제 강승훈 기자] "2013년까지 시장매출 13조원, 수출 8억 3천만불 달성을 위해 노력하겠다"


문화부 유인촌 장관이 17일 오전 서울 역삼동 한 게임업체에서 열린 '2013 CAN(Cartoon + Animation) 혁신' 발표회에서 이 같이 밝혔다.

문화부는 콘텐츠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디지털융합시대를 리드하는 세계 애니메이션·만화·캐릭터 산업 강국 실현을 위한 청사진을 공개했다.


우선, 애니메이션과 만화산업 육성에 2013년까지 총 2592억원을 투입한다. 방송통신융합시대의 핵심콘텐츠를 발굴·제작해 매출 13조원, 해외수출 8억 3천만달러, 신규고용 6천명을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한국 애니메이션 만화 캐릭터산업은 지난 2008년 11월에 콘텐츠시대를 선도하는 국가미래 유망전략산업으로 창작역량 강화와 해외진출, 인프라 구축 등의 꾸준한 성과를 보여왔다.


문화부는 콘텐츠 육성을 위해 디지털화 지원, 디지털 오픈마켓 시장 활성화, 미국, 중국 콘텐츠 전략시장 진출 확대, 투자·제도 개선 및 일자리 창출 등 4대 혁신과제와 부문별 8대 주요사업을 중점적으로 실행할 예정이다.


한국 애니메이션·만화·캐릭터의 글로벌 오픈마켓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Korea-Content 서비스 전용 공간를 설치한다. 이를 통해 한국 만화 애니 캐릭터 전용 오픈마켓 연동시스템을 구축하고 현지어 번역과 디지털 변환지원과 창작 지원이 추진된다.


사용자와 생산자의 역할 제약이 없는 콘텐츠 유통공간이라는 특성을 살려 1인 창조기업에 맞춘 지원도 활성화된다.


세무, 관련 법무 등 경영 지식이 부족한 ‘1인 오픈마켓 서비스사업자’ 창업교육프로그램 개발과 경영컨설팅 등 전담서비스가 제공되고 정부, 콘텐츠사업자, 오픈마켓운영자, 이동통신사 참여하는 ‘오픈마켓 콘텐츠 진흥포럼’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 뿐만이 아니다. 미국, 중국 콘텐츠 전략시장 진출을 확대하고 투자 제도 개선과 일자리 창출을 통해 이익을 발생시킨다.


문화부는 콘텐츠 제작시장의 안정적인 자본 조달을 위해 민간 공공재원을 활용한 ‘애니메이션 제작기금’ 마련, 모태펀드 운용개선, 투자성과에 따른 차등출자 제도 도입 등 콘텐츠 투자여건도 재정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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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승훈 기자 tarophine@asiae.co.kr
<ⓒ아시아경제 & 스투닷컴(stoo.com)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연예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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