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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으로 실시간 전기요금 한눈에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 오는 6월부터 스마트폰을 통해 전력사용량과 이용요금, 탄소배출량 등의 에너지정보가 실시간으로 제공된다.


한국전력(사장 김쌍수)은 차세대 지능형 전력망인 스마트그리드의 핵심사업인 스마트서비스를 개발하고 4월부터 시범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를 위해 내달 2일부터 15일까지 한전 사이버지점(cyber.kepco.co.kr)을 통해 주택용 200가구를 대상으로 체험단을 모집할 계획이다.

스마트서비스는 양방향 통신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다양한 에너지정보를 제공하고, 에너지 이용 최적화를 돕는 신개념 전력서비스이다. 2020년까지 ▲1단계 에너지정보및 컨설팅제공▲2단계 에너지포털을 통한 수요관리및 에너지관리서비스▲3단계 수요반응요금제 시행및 맞춤형 토털에너지케어서비스 등으로 추진된다. 이번에 선정된 체험단은 지능형원격검침(AMI)과 전력소비컨설팅시스템(PCCS)을 통해 실시간으로 전력사용량, 이용요금, 탄소배출량 등 에너지정보를 제공받고 가정에서 상시 에너지정보 조회가 가능한 디스플레이 기기인 IHD(In Home Display)도 받는다. 특히 6월부터는 스마트폰을 통해 에너지정보가 제공되는 것은 물론 PC에서 상시 조회가 가능한 위젯 서비스가 실시돼 다양한 채널 기반의 에너지정보 조회가 가능해진다.


한전은 시범사업 진행과 함께 오는 12월까지 1단계 스마트서비스 적용 대상을 주택용 총 50만호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내년 1월부터는 고압고객을 대상으로 에너지정보 조회, 컨설팅은 물론 상시 수요관리가 가능한 에너지포털을 구축해 동·하계 전력사용량 및 피크 감축을 시스템적으로 운용해 나가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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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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