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수익 기자] 대우건설 풋백옵션을 보유한 재무적투자자(FI)들이 2조원 이상의 자금을 유치해 금호산업 유상증자를 실시하는 방안을 채권단에 제시했다.
FI들은 유상증자를 통해 금호산업 최대주주로 올라선 뒤 아시아나항공에 대해서도 유상증자를 실시한다는 구상이다. 이경우 금호산업은 물론 아시아나항공, 대한통운 등 핵심계열사를 사실상 지배할 수 있다. 채권단은 '파격적'인 방안이지만 자금 조달 여부가 관건이라는 시각이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대우건설 FI들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에서 회의를 갖고 "대우건설 주식을 주당 1만8000원에 넘기는 산업은행의 방안을 수용할 수 없다"며 이같은 대안을 내놓았다.
FI들은 기존 외국계투자자와 국내연기금 등을 통해 총 2조2000억원의 신규자금을 유치해 금호산업 증자에 투입, 지분 50.1%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최대주주로 올라서고, 금호산업이 증자대금 일부를 아시아나항공 증자에 재투입한다는 구상이다.
이같은 방안은 금호산업의 정상화가 빨라지고, 금호산업의 채권자 손실도 줄일 수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문제는 실현 가능성과 금호그룹 오너일가의 수용 여부다.
FI들은 외국계은행 등에서 이미 투자확약서(LOC)도 확보해 자금을 조달하는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채권단은 조심스러운 반응이다. 채권단 관계자는 "FI들의 방안은 얼마나 조속히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또한 아시아나항공·대한통운 등 핵심계열사가 FI들이 지배하는 금호산업 자회사로 재편되는 등 그룹 지배구조에 일대 변화가 불가피하다는 점에서 금호 오너일가의 수용 여부도 불투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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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수익 기자 sipar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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