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직원 여러분, 지난 해 우리에게 닥쳤던 경영위기 상황은 회사의 내실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한번 일깨워 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제 내실경영은 특정 상황하의 경영기조가 아니라 미래 성장을 위해서 회사가 가져가야 할 기본적인 가치임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미래는 준비하는 자의 것’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지난해 여러분들이 힘써 다져왔던 경영관리체계 변화에 대한 노력과 성과를 기반으로 금년도는 성장을 위한 힘찬 도약의 한 해로 만들어 갑시다.
이에 회사는 올해의 경영방침을 '내실에 기반한 가치성장'으로 정하고 내실과 성장의 균형감 하에 진일보한 회사의 모습으로 발전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한 첫 번째 중점추진과제는 ‘가치경영의 내재화’ 입니다.
가치경영의 내재화란 Cash Flow 중심의 경영, Risk 관리, 기술과 사업의 연계, 안전혁신 등 그 동안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기본 가치들을 내재화함으로써 회사의 안정성을 제고하자는 것입니다.
먼저 Cash Flow 및 Risk 관리 측면에서는 보다 철저한 Monitoring과 개선노력으로 재무 안정성을 더욱 공고히 함과 동시에 시나리오 별 경영목표 관리를 통하여 예측 가능한 경영체계를 구축해야겠습니다.
한편 기술부문의 경우 현재 회사가 추진하고 있는 15개 World Class 기술상품을 중심으로 미래성장 사업의 조기 가시화를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안전에 대해 강조하고자 합니다. 이제는 안전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단계를 넘어 안전의식에 대한 혁신적인 변화가 절실한 상황입니다. 체화된 안전의식이 실천철학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 각오를 새롭게 다집시다.
이러한 회사의 기본가치들을 당사만의 고유한 경쟁력으로 승화시켜 우리의 Vision인 Global Top Tier로의 길을 앞당기도록 합시다.
두 번째 중점추진 과제는 ‘장기적 성장기반 구축’ 입니다.
우리가 지키고 가져가야 할 모습은 오늘에 안주하는 것이 아니라 내일로 향한 지속적인 성장에 있습니다.
이제 사업의 균형성장과 수행능력 고도화, 미래사업 육성 등을 통하여 견실한 중장기적인 성장기반을 마련하도록 합시다.
플랜트사업의 경우 중동 지역에 편중된 당사 진출시장을 중남미, 아프리카 등으로 다변화하고 Gasification, Offshore 분야 등 신사업 영역을 지속적으로 발굴, 개척해 나가야겠습니다.
해외 발전·환경사업에 있어서는 올해 반드시 가시적 성과를 도출해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주택사업의 포트폴리오를 재조정하고 공공 비중의 점진적 확대 등을 통해 보다 안정적인 사업기반을 구축해야겠습니다.
다음은 사업의 수행능력 고도화 입니다. 최근 초대형 해외 플랜트 수주 및 해외 토건사업의 신규 진출 등으로 성공적인 사업수행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기입니다.
해외 전문인력의 확보/육성, 신기술, 신공법 개발 등 Global 사업수행력 제고를 위해 여러분의 역량을 최대한 집중해주시기 바랍니다. 지속성장을 위해서는 원가 경쟁력도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부문입니다.
올해도 정량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실행력을 높여 지속적인 원가혁신을 해나가야겠습니다.
또한 새롭게 도출된 개선 방안들이 전 프로젝트에 잘 정착되어 실효성을 거둘 수 있도록 성과관리 노력에도 만전을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미래성장동력 Master Plan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특히, 녹색성장 사업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저탄소 교통망, 그린홈, Smart Grid 등 새로운 그린 비즈니스 영역을 지속적으로 발굴, 육성하여 녹색성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만들어 갑시다.
끝으로 ‘조직문화 혁신’ 입니다.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변화에 선대응할 수 있는 유연하고 창의적인 조직문화 창출을 통하여 지속성장이 가능한 회사의 토대를 만들어야겠습니다. 이의 제반 활동을 위해 회사는, HR부문에 ‘조직문화팀’ 을 신설하였으며 기 선정된 전략과제들을 Roadmap에 따라 올해부터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먼저 회사의 핵심 가치체계 및 개인과 조직간의 행동규범 양식을 재정립하고 새로운 리더십 모델 개발을 통하여 올바른 리더를 선발, 양성해 나가고자 합니다.
또한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고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과 조직 활성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신바람 나는 일터를 만들어 갑시다.
조직문화는 단시간 내 변화하기 어렵습니다.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변화관리 Plan을 바탕으로 HR 제도 전반을 개선해 나감으로써 자율과 책임의 경영철학이 조직 내 깊이 뿌리내려 고유한 행동 양식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다 함께 노력합시다.
임직원 여러분, 한 해를 시작하는 오늘 저는 여러분에게 올해의 경영방침과 중점추진과제에 대해 말씀 드렸습니다.
올해는 Vision 2015 달성의 성패를 가늠해 볼 수 있는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입니다.
다시 시작하는 마음으로 계획한 목표를 반드시 이뤄낼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해 주시길 당부 드리겠습니다.
올 한해도 여러분들이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include $docRoot.'/uhtml/article_relate.php';?>
[성공투자 파트너] -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소민호 기자 sm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