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정종환 장관이 지난 8일간 발생한 철도파업으로 국민적인 피해를 입힌 것에 대해 철도를 담당하는 정부 수장으로서 공식 사과했다. 또 비대한 철도조직을 슬림화하기 위한 철도 선진화 작업을 조속한 시일내 실시하고 철도 화물 운송 비중을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은 4일 정부과천청사에서 가진 철도노조 파업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1998년부터 철도 문제에 대해 잘 알고 있었다"며 "이번 파업은 경제 성장 등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에서 경제에 찬물을 끼얹은 사건"이라고 정의했다.
이어 "국민 여러분들께 죄송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피해를 입은 물류업체 등 기업들에게도 송구스런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사장 때부터 코레일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있었고 이번 파업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하겠다고 방침을 세웠다. 현재 코레일의 피해액은 81억원으로 국민과 기업들에 끼친 피해까지 계산하면 액수는 더욱 늘어날 것이라는 게 정 장관의 판단이다.
또한 정 장관은 "이번 파업을 통해 철도 선진화 작업의 필요성을 더욱 절실하게 느꼈다"며 "고속철 등 철도시스템은 선진화되고 있으나 철도 조직은 비대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코레일의 예산 중 인건비가 차지하는 비중은 58% 수준으로 비대한 인원이 조직의 발전을 막고 있다. 이에 철도 선진화 작업을 통해 인원 슬림화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다. 현재 철도 선진화 계획에는 5000여명의 인력감축계획안이 들어있으며 이를 순차적으로 실행할 것이라는 게 정 장관의 설명이다.
여기에 정 장관은 "현재 철도는 여객 운송을 위주로 발전해 왔다"면서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해 화물 운송 비중을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KTX 2단계 작업조성사업을 마치는대로 화물 비중을 더욱 높일 예정"이라며 "KTX 화물 운송 비중은 물론, 간선철도도 고속화 해 화물 비중을 더욱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정 장관은 "철도 노조의 파업은 노사가 다시 불거지지 않도록 노사가 잘 협의할 것으로 안다"며 "다시 파업이 일어나도 법과 원칙이 따른 대응 방침은 바뀌지 않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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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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