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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문일답]허준영 코레일 사장 "불합리한 단체협약 자체를 바꿔야 할 것"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허준영 한국철도공사 사장이 지난 24일 단체협약해지를 노조에 통보한데 대해 해고자 복직 문제와 선진화구조조정 등에서 노사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고, 단협 내용 자체가 불합리한 것이 많았다고 25일 밝혔다.


허 사장은 이날 오전 10시 서울 한국철도공사 건물 1층에서 철도노조 파업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었다.

허 사장은 "단협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아야 한다"면서 "노조 스스로 잘못을 깨닫고 파업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허 사장과의 일문일답.

-단체협약 해지의 이유가 잘못된 관행 바로잡겠다고 했는데 내용은 무엇인가?
▲부임한 이래 잘못된 내용 많았다. 한글날, 제헌절 날 등 다른 기관이 전부 일할 때 노는 문제와 전임자 수가 많다는 것들은 협상대상이 아니라 노조스스로 시정해야할 문제다. 단체협약 개정을 위한 노력했지만 실무, 본교섭에서 한치의 진전도 없었고 단체 협약 해지 필요성을 진작 느꼈지만 인내로 참아봤다. 노조 변화를 기대했다. 하지만 여의치 못했다.


결국은 뒤늦게나마 해지하게 됐는데, 해지한 이상 6개월 뒤에 효력이 발생한다. 이제 다시 백지에서 노조와 공사와 국민이 윈윈윈하는 안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지금 이대로 가다가는 윈윈윈이 아니라 노조, 공사, 국민 모두 루저가 되는 그런 결과가 될 것이다. 대화는 계속 할 것이다.


-파업들어가기 전에 협상 이뤄질 가능성 있나?
▲그것은 노조의 자세에 달려있다. 노조도 철도공사의 직원이고 노조가 변하지 않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한다.


-얼마 지나지 않아 11시 노조 기자회견있는데 이후 협상 일정없는가?
▲지금까지는 없다. 대국민담화를 하게 된 것은 기업 같은 경우 공장을 닫는 상황이라면 국민들께 호소할 문제 아니지만, 철도파업은 전국민에게 죄를 짓는 것이고 국민을 볼모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다.


-파업 장기화될 경우 심각한 차질이 예상되는데 공권력 투입까지 생각하나?
▲그런 것은 생각한 바 없고 노조가 며칠동안 파업하더라도 국민들께서 다소 불편을 참아주시면 노조 스스로 잘못을 깨닫고 철회하기를 바라고 있다.


-노조 태도 안 바꾸면 회사에서 대화를 시도하지 않을 것인가?
▲항상 대화할 자세가 돼 있다. 하지만 노조가 대화할 자세가 없는 것 같다.


-단체협상 해지를 결정했는데 가장 핵심 이유는 무엇인가?
▲파업이란 게 결정하고 바로 되는 게 아니다. 노조에서 상당한 기간 전부터 면밀히 준비해 왔다. 노조에서 26일부터 총파업이라는 지침이 다 내려간 상태다. 우리가 파업을 전제로 협상을 하는 것은 원칙이 아니지만 공사와 직원을 아끼고 국민들에게 불편을 주지 않겠다는 것 때문에 협상을 해온 것이고 이후 상황이 악화되면서 어쩔 수 없이 단협해지를 하게 된 것이다. 서로 간격을 좁힐 수 없었던 문제는 해고자 복직문제, 선진화 구조 조정에 반대하는 문제에 관한 것이다.


-취임해 보니 단협이 잘못돼 있다고 했는데 그동안 하루 이틀만에 만들어진 게 아니라 수년간에 유지돼 온 것인데 이것을 불합리하다고 하는 것은 노조입장에서는 맞지 않다고 생각할 것 같다.
▲한글날도 놀게 돼 있다던지 하는 등 문제가 많다. 다른 국민들이 쉴 때 일하라는 것은 아니지만 철도가 다른 기관보다 열심히 일 해야 할 기관인데, 그렇지 않아서 자괴감을 느꼈다. 이를 포함해서 지난날 경영진도 단체협약에 잘못이 있지만, 과거에 대해서 이제부터 시정하고 변화된 자세로 모두 바꿔야할 것이다.


-단협내용을 바꾸는 것이 경영진의 목표인가?
▲노조에서 주장하는 것은 왜곡된 것이 많다. 일부 언론의 헤드라인보고 놀랐다. 단협 해지했기 때문에 파업에 들어갔다고 하는데 참 자괴감을 느낀다.


-필수유지인력까지 파업하게 되면 어떻게 되나?
▲그것은 범죄에 속하고 현재 파업자체가 불법이다.


-이번 파업에 대해 손해배상 물을 것인가?
▲하루 8억~9억원 정도의 손해가 난다. 그 경량에 따라 파업 동참한 사람들에 대해 금전적인 불이익이 나게 하겠다.


-노동조합창립기념일을 공휴일로 한 것은 이해되는데, 한글날, 제헌절을 공휴일로 한 이유와 관련한 기념행사라던지 그런 것들이 있었으면 알려달라.
▲휴일을 많이 확보하려고 하는 노조의 주장이 단체협약에 반영된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앞으로 수송문제 어느 정도 일것 같나?
▲철도의 수송분담률은 8%대, 물류는 7%대다. 수송분담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공사는 노력하고 있다. 국민 불편을 감안해서 여객에 치중하다보니 화물은 아예 거의 운영못하게 되는 실정이다. 기차로 물류수송을 하려고 하던 기업체들이 걱정을 하고 있다. 화물수송까지 엄청난 차질을 빚게되는데 노조가 생각을 바꿔야 한다. 공사 전체가 노조문제때문에 전전긍긍하는 상태는 일종의 병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것을 치유하기 위해서는 단체협약을 새롭게 바꿔야 한다고 생각한다.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어떤 수송대책을 갖고 있나?
▲장기화돼도 국민들 불편을 줄이기 위해 KTX는 100% 운영되고 새마을호, 무궁화호는 80%가 운영이 될 것이다. 이런 기회에 노조의 잘못된 행태를 공사에서 바꿔놓을테니 국민께서 불편하더라도 참아줬으면한다.

오진희 기자 valer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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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협치로 풀 문제 계엄으로, 대통령 권력 분산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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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집자주대한민국 헌법은 국가의 근간이자 국민 삶의 기준이다. 마지막 개헌을 상징하는 ‘1987년 체제’는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40년 가까운 세월의 변화를 고려해 대한민국 오늘과 내일을 새롭게 설계할 기준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국회의원, 정치학자에게 개헌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인 과제로 인식된다. 비상계엄이 촉발한 ‘사회의 격랑’은 역설적으로 개헌의 동력을 살려냈다. 여야 정치권을 비롯해 우리 사회 곳곳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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