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안혜신 기자] GS SHOP(구 GS홈쇼핑, 이하 GS샵, 대표 허태수)이 인도 24시간 홈쇼핑 방송에 대한 투자를 통해 인도 시장에 진출한다.
13일 GS샵은 인도 유력 미디어 그룹 '네트워크18'과 전략적 투자계약을 맺고 인도 유일의 24시간 홈쇼핑 채널 HomeShop18(이하 HS18)의 지분 100%를 소유하고 있는 'TV18HSN Holdings'에 1853만 달러(214억원, 환율 1$=1157.4원)를 투자해 지분 15%를 소유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으로 GS샵은 Network18그룹(51.3%)과 소프트뱅크 PE펀드(30.7%)에 이어 HS18의 3대 주주의 지위에 오르게 된다.
경영협력에 관한 사항도 계약에 포함됐다. GS샵 측은 등기이사 1명을 포함해 상품과 방송제작, 마케팅 등 핵심 인력을 인도 현지로 파견하는 한편 GS샵의 소싱 네트워크를 활용해 국내 우수한 중소기업 상품을 발굴해 HS18의 상품력을 보완하기로 했다.
HS18은 지난 2006년 6월 설립된 이후 인포머셜(광고방송) 형태로 운영해오다 2007년 11월 홈쇼핑 전국 채널권을 획득했으며 지난해 4월부터 인도 최초의 24시간 홈쇼핑 방송을 송출하고 있다. 시청 지역은 뉴델리와 뭄바이, 하이더라바드, 뱅갈로르 등 주요 도시와 인도 전역의 1200만 가구에 걸쳐있다.
HS18은 주력인 TV홈쇼핑(85.1%) 외에도 신문광고쇼핑(9.3%), 인터넷쇼핑몰(5.6%)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연간 매출액은 2300만 달러(2008년 4월~2009년 3월 기준)다. 직원은 240명이며 별도로 250명 규모의 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GS샵의 이번 인도 진출은 12억 인구의 높은 성장 잠재력을 지닌 인도시장에 진입 기반을 마련했다는데 의미가 있다. 인도는 할인점, 슈퍼와 같은 현대화된 기업형 소매업이 최근 5년간 연 30%의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으나 전체 소매시장 규모의 10%에 미치지 못하고 있어 기업형 소매업의 발전 잠재력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허태수 GS샵 사장은 "GS샵과 인도 유력 미디어 그룹과의 만남은 인도 홈쇼핑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는 한편 해외시장 개척이 절실한 한국 중소기업의 판로를 개척할 최고의 조합”이라고 말했다.
한편 GS샵은 지난 2005년부터 중국 충칭에 ‘충칭GS쇼핑’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계약을 통해 2번째 해외 진출을 성사시키게 됐다
GS샵 관계자는 "24시간 홈쇼핑 영업을 하고 있는 HS18과의 협력을 통해 초기 진입 장벽 없이 시장에 즉시 참여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며 "특히 네트워크18의 뉴스채널, 신문·잡지, 인터넷, 영화 엔터테인먼트, 스포츠마케팅, 이벤트 매니지먼트 등 강력한 미디어 파워와 GS샵의 홈쇼핑 노하우가 강력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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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혜신 기자 ahnhye8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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