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L";$title="";$txt="정석연 시장경영지원센터 원장";$size="275,412,0";$no="2009111014354784763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전통시장 상인들 중에는 처음에는 변화의 모습을 보이다가도 시간이 지나면 다시 원래대로 되돌아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관성의 법칙이죠. 변화를 거부하는 안좋은 습관입니다. 이점부터 먼저 고쳐야 합니다."
정석연 시장경영지원센터 원장은 10일 서울 광화문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하면서 상인들 스스로가 변화의 노력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원장은 "1990년대 이후 소비 시장에서 수요보다 공급이 늘어나면서 다양한 유통구조들이 생겨났다"며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소비성향도 변화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소비성향이 변한만큼 상인들도 과거의 모습에 안주하지 말고 소비자들의 눈높이에 맞출 수 있도록 변해야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전국의 전통시장은 영업악화로 시장 및 점포수가 감소하는 추세다. 시장경영지원센터에 따르면 2004년 1702여개에 달하던 시장수는 지난해 1550개로 줄어들었다. 또 점포수(237→207) 및 종사자수(389→363)도 같은기간 동안 각각 감소했다.
특히 시장의 점포경영 및 공동마케팅은 매우 취약한 것으로 조사됐다.
시장경영지원센터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지역 특산물 구매 시장 투어와 특가판매 판촉비 지원 등 전통시장의 고객 및 매출 증대를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홍보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또 상인대학을 설치 및 확대해 미래 지향적인 혁신상인들을 육성하고 상권특성에 맞는 체계적인 상권개발을 위한 조사연구를 진행해오고 있다.
특히 오는 20일부터 22일까지 경기 일산 킨텍스에서 '2009 전국우수시장 박람회'를 열어 전통시장 그림 및 사진 전시회, 팔도시장 특산물 뽐내기 대회, 특산물 할인전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전통시장 씨름 왕 선발대회도 처음으로 선보인다.
정 원장은 "전국 우수시장 박람회 등을 통해 전통시장이 새롭게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널리 알려야 한다"며 "특색있는 마케팅을 다양하게 펼쳐 소비자가 다시 찾아올 수 있는 시장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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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섭 기자 joas1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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