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팬택&큐리텔의'스카이' 휴대폰 단말기에 대한 소비자 불만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는 LG전자 '싸이언', 삼성전자 '애니콜', 모토로라코리아 '모토로라', KT테크 '에버' 순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1월부터 지난달까지 1년 9개월 동안 접수된 휴대폰 단말기 관련 피해구제 사건 414건을 분석한 결과 팬택&큐리텔의 '스카이'가 121건(29.2%)으로 가장 많았고, LG전자(주) '싸이언' 119건(28.7%), 삼성전자(주) '애니콜' 51건(12.3%), 모토로라코리아(주) '모토로라' 49건(11.8%), (주)KT테크 '에버' 20건(4.8%) 등으로 나타났다고 27일 밝혔다.
특히 올해 상반기 휴대폰 시장 점유율 3위 이내 사업자에 대해 시장점유율을 감안해 피해구제 접수 빈도를 산정했을 경우에도 (주)팬택&큐리텔 '스카이'가 가장 높고 다음으로 LG전자(주) '싸이언', 삼성전자(주) '애니콜'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피해 유형별로는 '품질 및 AS 미흡'이 234건(56.5%)으로 가장 많았고 '품질보증기간내 수리비 청구'가 87건(21.0%),'반품시 환급금 불만'38건(9.2%),'수리과정중 저장자료 손상'9건(2.2%)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휴대폰 단말기와 관련된 소비자 피해는 꾸준히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올해 1월부터 9월말까지 소비자원에 접수된 휴대폰 관련 소비자 상담은 6656건, 피해구제는 231건으로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각각 57.5%, 71.1% 증가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사업자가 휴대폰에 대한 품질 관리를 강화하고 소비자 지향적으로 AS 체계를 운영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하며 "소비자는 분쟁 발생을 대비해 계약서에 구입 가격을 명시해 받고, 수리 의뢰 전 중요 자료를 별도 저장해 놓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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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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