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C";$title="1";$txt="프리츠 헨더슨 GM CEO가 15일 GM대우 부평공장 홍보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질문에 답하고 있다.";$size="510,323,0";$no="200910151235391726529A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아시아경제 손현진 기자]"GM대우, 올 초보다 나아졌지만 추가 자금 조달 필요한 상황"
프리츠 헨더슨 GM 사장 겸 CEO과 닉 라일리 GM수석 부사장 및 GM해외사업부문(GMIO) 사장, 데이비드 아카몬 GM 신임 사장은 15일 GM대우 부평공장 홍보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GM대우의 현재 상황과 향후 비전에 대해 설명했다.
이날 가장 큰 관심 사항은 GM대우의 현 재무 상황과 앞으로 GM의 자금 지원 계획이었다. 전날 산업은행과 면담 내용, GM대우 유상증자 참여 규모, 오는 16일 만기가 돌아오는 채권 상환 연장 요청 등 다양한 질문이 쏟아졌다.
이에 대해 헨더슨 CEO는 "전날 산은과 대화 내용을 자세히 밝힐 수 없지만 GM은 주주로서, 산은은 채권단으로서 어떻게 GM대우의 미래를 보장할 수 있는지 개방적인 논의를 나눴다"면서 "GM이 성공하는 전략을 수립하자는 데 (산은과) 합의를 도출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GM측은 애초 2500억 원으로 알려진 GM대우 유상증자 참여액 증액, 공동 재무책임자(CFO) 임명 등 산은이 요구한 내용을 받아들일지 여부에 대해서는 명확히 밝히지 않았다.
라일리 수석 부사장은 "이사회로부터 GM대우 유증 참여에 대한 승인을 받은 상태이며 현재 주주들과 논의 중"이라고 했을 뿐 구체적인 유증 참여 규모에 대해서는 아직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였다.
다만 "GM대우는 부지런히 자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왔고, (덕분에) 재무 상태는 나아졌지만 추가적인 파이낸싱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면서 "하지만 법정관리 신청할 계획은 없으니 공급업체들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말해 GM대우의 현 상황이 올 초보다 나아졌음을 시사했다.
그는 이어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를 다른 국가에서도 생산할 계획이며, GM대우에 로열티를 지급하게 될 것"이라고 말해 산은이 GM측에 요구한 'GM대우가 개발한 차량에 대한 라이선스 인정'에 대해서는 이미 실시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GM의 브랜드 중 하나인 시보레의 한국 출시와 관련, 라일리 수석 부사장은 "현재 검토 단계에 있으며 아직 최종 결론을 못 내렸다"면서 "GM대우와 시보레가 한국 시장에 공존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헨더슨CEO는 지난 14일 취임 후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했으며 산은과 면담, GM대우 7주년 기념 행사 참석, 신차 시승, 지역총판사 대표 간담회 등의 일정을 보낸 뒤 16일 출국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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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현진 기자 everwhit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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