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쌀 소비는 감소해도 쌀과자 매출은 '쑥쑥'

[아시아경제 안혜신 기자] 쌀 소비 감소와 가격 폭락으로 대형마트의 쌀 매출은 하락세를 이어가는 반면 쌀과자 매출은 큰 폭으로 오르고 있다.


13일 GS마트에 따르면 쌀과자 매출은 지난 1분기 전년 동기대비 8.1% 증가하는데 그쳤으나 2분기 56.4%, 3분기 126.1% 증가하는 등 매출이 크게 오르고 있다. 특히 지난 1일부터 11일까지 매출은 지난해보다 7배 이상 올랐다.

반면 쌀 매출은 1분기까지는 5.9% 증가했으나 2분기부터 역신장으로 돌아서 3분기에는 -8.7%를 나타냈다.


쌀과자 매출이 크게 오르고 있는 것은 웰빙과 정부의 쌀 가공식품 소비 촉진 때문으로 분석된다.

먼저 지난해 이물질 및 멜라민 사건으로 타격을 입은 과자 업체들이 올해 웰빙 브랜드로 승부수를 띄우면서 쌀로 만든 과자 종류가 크게 늘어났다. GS마트에서 판매하는 쌀과자는 지난해 13종류에서 올해 40종류로 늘었다.


정부의 쌀 가공식품 판매 촉진도 쌀과자 매출 증가에 탄력을 더하고 있다.


지난 7월 말 농림수산식품부의 ‘우리쌀 캠페인’과 이명박 대통령의 쌀소비 촉진에 대한 언급이 있은 후 상반기에 33.8% 증가했던 쌀과자 매출이 하반기에는 141%나 올랐다.


이밖에 쌀라면도 GS마트에서는 지난해 한 종류만 취급했으나 올해 6종류까지 늘었다. 매출액도 50배 이상 증가했다.


김종수 GS리테일 가공식품팀장은 “쌀과자 매출이 좋아 쌀과자 전용 진열대를 만들고 취급 상품 수를 늘리고 있다”면서 “웰빙 영향과 국내산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해 쌀 가공식품의 인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안혜신 기자 ahnhye8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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