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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정부, 자동차 연비-배기가스 감축안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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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오바마 행정부가 지난 5월 발표한 자동차 연비와 배기가스 기준안의 세부안을 공개했다. 이에 따라 2012∼2016년 사이 출시되는 신차는 샹향 조정된 연비와 배기가스 기준이 적용된다.


15일(현지시간) 미 교통부(DOT)와 환경보호국(EPA)이 공동으로 내놓은 보고서에 따르면 새 기준안은 2012년부터 2016년 말까지 매년 5%의 연비 기준 상향과 온실가스 9억5000만t 감축, 차량 구매자 1명당 최대 3000달러 연료비용 보조, 18억 배럴 규모의 자동차 석유 소비 축소 등의 4가지 사항을 골자로 한다.

이에 따라 승용차는 1갤런 당 35.5마일로 연비를 높여야 한다. 이는 기존 적용 목표 시점인 2020년보다 4년가량 앞당겨 진 것이다. 현행 자동차 연비는 승용차는 갤런 당 27.5마일, 경트럭은 24마일에 달한다.


배기가스 기준도 강화됐다. EPA 온실가스 규제 기준에 맞춰 마일 당 이산화탄소 배출 기준은 2016년부터 250g으로 줄이도록 의무화된다. 현재는 마일 당 380g 수준이다. 미 정부는 배기가스 기준 상향 조정을 통해 자동차 4200만대에 상응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미국의 원유 소비량 중 40%는 승용차 연료가 차지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미 정부는 이번 연비 감축 프로젝트 실시로 2012∼2016년 사이에 18억 배럴에 달하는 원유를 비축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미국이 걸프지역 산유국으로부터 수입한 원유의 2배에 해당하는 양이다.


미 도로교통안전국(NHTSA)과 EPA는 새로운 연비 기준으로 인해 높아질 신차 가격을 고려해 자동차를 구매하는 소비자들에게 첫 3년간 최대 3000달러에 달하는 연료비용을 보조해줄 방침이다.

김기훈 기자 core8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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