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들 볼트위협속 출근 강행
"우리 일터 우리 손으로 지킨다"
직원들 볼트위협속 출근 강행
"우리 일터 우리 손으로 지킨다"
$pos="C";$title="";$txt="21일 오전 경기도 쌍용차 평택공장에서 경찰과 점거 노조원이 대치중인 가운데 너트 볼트에 맞아 깨진 유리창 사이로 사측 임직원들이 청소를 하고 있다. 평택 = 이재문기자 moon@";$size="460,338,0";$no="2009072108513697403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쌍용자동차 평택공장의 밤은 낮처럼 밝았다. 노조는 낮과 마찬가지로 새총을 쏘고 도장공장 앞에서 타이어를 태웠다. 부탄가스통에 불을 붙여 폭발하는 소리도 주기적으로 들렸다.
전날 본관에 진입한 쌍용차 직원들은 200여명이 남아 교대로 출입구를 지켰다. 노조들을 설득하기 위한 사측의 방송은 새벽 1시가 넘도록 계속됐으며 경찰과 노조의 대치 상황도 밤새도록 이어졌다.
◆파산 압박·노조 위협에도 '본관 사수하겠다'
20일 본관으로 진입한 쌍용차 직원들을 향해 노조가 쏜 너트가 날아왔다. 다행히 부상자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하마터면 위험한 상황이 벌어질 뻔했다. 오전에도 직원 한명이 너트에 맞아 큰 부상을 입은터라 직원들은 긴장할 수 밖에 없었다.
상황이 이러니 밤에도 불을 켜둘 수가 없다. 사무실이 환하면 사람이 있다고 생각한 노조가 언제 새총을 발사할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이미 사무실 창문은 노조가 쏜 총알로 여기저기 깨져있다.
쌍용차 구매담당 관계자는 "지금은 폴리스라인이 본관 너머까지 전진했기 때문에 지난달에 비해 지금 상황은 나은 편"이라고 말했다,
이날 쌍용차 직원들은 끼니도 안에서 해결하고 밤에도 교대로 출입구 보초를 서며 본관을 사수했다. 밤샘 근무자들과 교대해주기 위해 나머지 직원들도 출근길을 서둘렀다. 후문에 있는 TRE동 점검을 마친 직원들도 노조의 새총 공격에 일단 빠져나왔지만 오늘 다시 진입할 예정.
채권단과 협렵업체에서 쌍용차 파산을 요구하고 있는데다 이윤호 지식경제부 장관이 "쌍용차의 회생 가능성이 낮다"고 발언을 한 상황에서도 쌍용차 직원들은 복구에만 전념하고 있다.
쌍용차 관계자는 "많은 사람들이 직원들의 눈빛이 변했다는 말을 한다"면서 "이번 일을 겪으며 쌍용차에 대한 직원들의 애정이 더 강해졌다"고 말했다.
◆또다른 문제 '정보유출'
한달 뒤 직원들이 돌아온 사무실은 컴퓨터가 부서지고 집기들이 흐트러져있는 것은 물론 컴퓨터 주변기기부터 개인물품까지 모두 사라졌다. 특히 하드디스크까지 통째로 사라져 정보유출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쌍용차 대외협력부 차장은 "연구동 상황은 본관보다 더 심각하다"면서 "USB에 저장한 정보도 있지만 하드디스크에 저장돼 있는 정보들이 밖으로 나갈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개인물품도 사라졌다. 본관으로 가는 입구를 지키고 있던 한 관계자는 "지난달 허둥지둥 나오면서 지갑을 두고왔는데 다시 들어와보니 신용카드 등 지갑에 들어있는 것들이 모두 사라졌다"고 말했다.
◆새로운 노사문화, 새로운 쌍용차로 거듭나겠다
이번 일을 계기로 쌍용차 내부에서는 그동안 잘못된 노사관계를 개선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회생계획안 제출 시한이 두달도 채 남지 않은 지금 최대 걸림돌도 노사 대치 상황이다.
소형 SUV C200(프로젝트명)의 출시일도 당초 계획했던 올해 하반기에서 내년 상반기로 늦춰졌다. 이미 하절기 테스트를 할 시기를 놓쳤기 때문. 완성되 차를 해외에서 테스트할 수도 있지만 비용이 만만치 않다.
하지만 산업은행 측에서도 신차 개발비 지원을 노사 대치 상황이 해결된 이후에 검토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쌍용차 직원들은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
쌍용차 홍보팀 관계자는 "노조가 버티고 있는 상황에서 어느 누가 투자하겠느냐"면서 "이번 기회에 잘못된 노사 문화를 바로잡아 새로운 쌍용차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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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택=손현진 기자 everwhit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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