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대표 김상헌)은 포털사이트 네이버가 오는 23일부터 시행될 개정 저작권법 주요 내용을 이용자에게 명확하게 설명하고 사용자 피해를 줄이기 위해 '개정 저작권법 알리기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네이버는 그린인터넷(http://green.naver.com/legal1_5.html) 페이지를 통해 우선 개정된 저작권법의 주요 내용과 서비스 이용 시 주의사항, 저작권법 위반 시 처벌 내용 등 평소 네티즌들이 구체적으로 인지할 수 없었던 내용들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특히 글, 음악, 이미지, 영상, 컴퓨터 프로그램 등 자주 이용하는 콘텐츠별로 빈번하게 발생하거나 무심코 범할 수 있는 저작권 침해 사례를 FAQ로 소개해 이용자들이 보다 쉽고 재미있게 저작권법을 익히고 생활화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또한 내 블로그, 카페에 올려놓은 저작물이 무단 도용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CCL, 자동출처 사용, 마우스 오른쪽 버튼 사용금지, 스크랩 허용 여부를 설정하는 방법도 자세히 안내하고 무료로 사용 가능한 저작물이나 저작권이 걸려있는 국내외 음악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의 정보도 제공한다.
NHN 최인혁 유저서비스본부장은 "개정 저작권법 시행 후 이용자들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일상 생활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캠페인을 기획했다"며 "이를 통해 이용자들이 저작권자가 허락한 저작물만을 이용하고,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하고 있지 않은 지 한번 더 확인하는 올바른 인터넷 이용 문화가 정착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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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정선 기자 min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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