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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명 중 8명 "물건 살 때 경품 본다"

소비자 10명 가운데 8명은 물건을 구매할 때 경품 지급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경품 선호 현상은 지난해보다 더 심해졌다.


시장조사 전문기업 엠브레인트렌드모니터는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2294명을 대상으로 '경품에 대한 소비자 태도와 선호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86.1%가 경품 지급이 상품 구매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지난해 조사 결과 79.5%보다 6.6% 높아진 수치로, 경기 불황에 따른 소비자들의 경품 선호 현상으로 풀이된다.


또 응답자의 72.8%는 '경품 행사가 있을 때 더 많은 제품을 구매'하고, 72.4%는 '경품으로 원래 구매하려던 제품이 아닌 다른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응답자 중 55.7%는 경품 추첨 이벤트에 당첨된 경험이 있었다. '1만원~5만원 미만' 상당의 경품 당첨 경험이 가장 많았다. 당첨된 경험이 있는 응답자들의 평균 당첨 횟수는 '3.87회'였다.


선호하는 경품은 '현금ㆍ상품권'(51.6%)이 월등했다. 이어 '아파트, 수입차 등 최고가 경품'이 17.4%, '디지털카메라 등 IT기기'는 15.2%로 뒤를 이었다.


경품으로 지급되는 상품의 품질에 대해서는 65.9%가 '신뢰한다'고 답했다.


한편, 경품 행사로 인한 피해로는 '응모하지 않았는데 당첨전화가 온 사례'(44.9%)가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추가 서비스 이용 사례', '사용 장소가 지정된 상품권 제공 사례' 등이 꼽혔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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