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행료 불만 VS 시간, 유류비 따지면 무방
"논스톱으로 한번에 달려오니 그야말로 스트레스가 확 풀릴 정도다. 무려 30분만에 서울에 닿았다."
경춘고속도로가 개통 첫날, 오전 10시경 강일동 톨게이트를 통과한 김정식씨(38, 춘천 거주)는 서울 잠실의 거래처를 찾았다. 당초에는 11시 약속인데 한시간 정도 빨리 왔다.
그는 예전에 다니던 습관대로 시간을 잡아 자투리 시간이 남게 됐다고 푸념했다.
"요금이 좀 비싼게 흠이지만 충분히 지불할만한 하다고 생각한다. 다른 것은 전혀 불만이 없다. 활달하게 뚫린 도로를 따라 주변 경치를 보며 달리는 기분이 아주 그만이다."
경춘고속도로가 지난 15일 밤 10시 개통됐다.
개통 전부터 5900원이라는 통행료 부담으로 일부에서는 '잘못된 민자사업'이라 비판하지만, 서울에서 춘천까지 38분으로 소요시간을 대폭 단축시킨 점은 운전자들의 스트레스를 덜고 있다.
특히 현재 이 고속도로에는 평균 예상 소요시간보다 훨씬 빠르게 스피드를 즐기며 통행하고 있는 운전자들이 많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고속도로 남양주 톨게이트 직원은 "어젯밤 10시~12시까지 이 곳 톨게이트를 지난 차량은 총 2000여대로 집계됐다"고 말했다.
그는 또 "개통을 기념해 호기심을 안고 경춘고속도로를 타러 온 사람들이 많았고 강원도 인제, 속초로 가려고 한 운전자들의 문의가 많이 들어온다"고 개통 직후 상황을 설명했다.
경춘고속도로는 서울 강동구 강일동과 강원도 춘천시 동산면 조양리를 연결, 총 61.4km로 전 구간 이용 통행료가 5900원이다.
하지만 춘천시내까지 진입하기 위해서는 강촌IC, 남춘천IC 또는 오는 8월 초 설치되는 조양IC에서 다시 통행료를 부담해야 한다. 이 통행료는 차종별 구간별로 각각 다르다. 이와 함께 춘천분기점에서 중앙고속도로를 이용해 춘천시내까지 가려면 1400원을 더 내야한다.
이런 이유로 통행료에 불만이 그치지 않고 있다.
기존 경춘국도는 새 경춘고속도로보다 3~4km 가량 더 길었고 남양주와 구리쪽에서 신호가 오래 걸려 교통체증이 많이 유발돼 서울에서 춘천까지 평균 100분 이상 걸렸다.
따라서 시간과 유류비 등의 예상치와 기회비용을 따졌을 때 새 고속도로를 이용하면 차량 1대당 이 곳을 오갈때 편도 1만2000원의 절감효과를 가진다는게 서울춘천고속도로 관계자의 입장이다.
한편 기존 경춘국도는 이제 한가롭게 청평호수 등을 감상하며 드라이브를 즐기고 싶은 운전자들에게 더 매력적으로 다가오게 됐다.
@include $docRoot.'/uhtml/article_relate.php';?>
오진희 기자 valer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