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회생계획안 제출 시한이 딱 두달 앞으로 다가왔다.
그러나 노사간 극명한 대립으로 파산에 대한 각계의 우려감이 더해지고 있는 가운데 '노-노 갈등' 양상마저 엿보이는 등 공장 가동 중단사태가 갈수록 혼미를 더해가는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15일 오전 쌍용차 비해고자 조합원을 중심으로 결성된 '쌍용자동차 정상화를 위한 살아남은 자들의 모임'(이하 살아남은 자들의 모임)은 평택공장 정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장기간 교섭안 도출에 실패하고 있는 노사의 회사 공동 파산 신청을 촉구해 파장이 예상된다.
살아남은 자들의 모임은 조합원 가운데 비(非)해고자들을 중심으로 최근 결성된 조직이다. 인원은 100~150명 가량으로 추산된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노사가 끝장 교섭에 임한다는 각오로 교섭해야하며 교섭을 통해 해결되지 않는다면 차라리 공동으로 파산 신청하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공권력 투입은 사태 해결에 절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날 모임을 주도한 한 관계자는 "노사간 극한 대립으로 쌍용차 정상화가 힘들어지고 있다"면서 "옥쇄파업이 55일간 진행되면서 더이상 비해고자들이 상황을 방관할 수 없어 열흘 전부터 이 자리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하루하루 회생 가능성을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는 쌍용차 직원들은 이에 허탈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실제로 폭우 속에도 지하철 입구에서 일일이 대국민 호소문을 전달하고, 평택부터 청와대까지 '쌍용차 재창조를 위한 도보릴레이'를 진행하는 상황에서 조합원간 갈등만 고조시키는 행위라는 것.
한편 노조의 공장 불법점거 기간이 길어지면서 회생계획안을 제출하기도 전에 조기 파산할지도 모른다는 공포감이 엄습하고 있다. 차량을 생산하지 못하면서 쌍용차는 물론 협력사들도 심한 유동성 압박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13일 쌍용차협동회채권단이 천안에서 총회를 열고 이달 말까지 파업이 끝나지 않으면 채권단 자격으로 법원에 파산을 신청하기로 결의했을 정도로 상황은 절박하다.
이런 가운데 쌍용차 노조의 불법파업현장에 대한 공권력 투입을 위한 대책회의를 가져, 공권력 투입이 임박했다는 전망이 나오기도 했지만 상황은 여전히 미지수다. 쌍용차 노조 관계자는 "공권력 투입이 임박했다는 소식에도 (공장을 점거한)내부에서는 동요하는 것 같지 않다"고 말했다.
@include $docRoot.'/uhtml/article_relate.php';?>
손현진 기자 everwhit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