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LG화학, 역대 최고 실적 예고...관전법은?

석유화학 업황 호조로 2분기 영업익 '5000억+α' 역대 최고 실적 전망

석유화학 업황 호조로 2분기 역대 최고 실적 달성 전망
화학 업체 '연쇄효과' 기대
3분기도 호조세 이어갈듯


LG화학이 2ㆍ4분기 '영업이익 5000억원' 돌파라는 파격적인 성적을 공개할 전망이다.

역대 최고 실적 달성은 물론 사상 처음으로 분기 영업이익 5000억원(산업재 제외)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가 몰아 닥치기 이전인 지난해 2분기 실적을 뛰어 넘을 것으로 보여 여타 화학 업체에 연쇄적으로 긍정적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영업이익 5000억원+α' 관전법은


1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LG화학이 2분기 5000억원이 넘는 영업이익을 달성한 것으로 추산됐다. 이는 시장 컨센서스를 크게 상회하는 것은 물론 LG화학의 이전 최대 실적이었던 지난해 2분기를 경신하는 최대 수준의 어닝 서프라이즈다. 지난 10일 기준 LG화학의 2분기 실적 컨센서스는 영업이익 4453억원, 매출액 3조1911억원이다. 일부에선 영업이익이 최대 5710억원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LG화학의 실적 호조는 매출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석유화학 부문이 업황 호황으로 기대 이상의 성과를 냈기 때문이다. NCCㆍPEㆍPP 사업은 2분기 영업이익률이 15%에 가까운 높은 수익성이 기대될 정도다.


석유화학 부문의 호조세는 중국의 영향이 가장 컸다. 중국 정부의 가정 하향 정책 등의 효과로 1분기 영업이익률이 5% 미만이었던 ABSㆍ합성고무 사업의 회복세가 뚜렷했다. 또한 당초 우려했던 중동 지역의 증설이 지연되면서 수급이 예상 외로 타이트한 상태를 이어간 점도 실적 호조를 이끌었다.


특히 석유화학 업황 호조는 LG화학 뿐 아니라 호남석유화학 등 여타 화학 업체들의 '깜짝 실적'을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플러스 알파의 역할을 정보전자소재 부문이 해 줄 것이란 기대가 크다. 2분기 출하 물량이 1분기 대비 20~30% 증가한 것으로 추정된다. 디스플레이 업황 호조로 편광 필름 매출이 급증한 데다 2차전지 출하량이 예상 외로 증가세를 보였기 때문.


업계 관계자는 "2분기 실적이 시장의 최고 예상치를 넘길 것이란 얘기도 나온다"며 "애초 보수적으로 추정했던 정보전자소재 부문 이익이 6월을 지나고보니 예상보다 좋았다"고 분석했다.


◆3분기도 괜찮아


3분기와 연간 실적도 호조를 이어갈 전망이다. 이달 들어 전반적으로 석유화학 제품 가격이 오르는 추세를 보이는 데다 중동 지역 증설 지연에 따른 상대적 수혜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원재료인 나프타 가격은 떨어지고, 에틸렌 등 제품 가격은 꾸준히 오르고 있어 스프레드가 벌어지고 있기 때문. Korea FOB 기준 7월 첫째 주 에틸렌 가격은 t당 970달러에서 둘째 주 985달러까지 올랐다. CFS SE 아시아 가격 기준으로는 전날 1085달러까지 치솟았다.


업계 관계자는 "지난달 말부터 에틸렌 수급이 타이트해지면서 가격이 폭등하는 등 제품 가격 상승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며 "운영 미숙과 원재료 조달의 어려움, 수익성 악화 등의 각종 악재가 겹친 중동 지역이 제대로 물량을 공급하지 못해 수혜가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올해 LG화학 연간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현재 1조5000억원 가량이지만 최소한 1조7000억원 수준으로 상향 조정될 것으로 보인다.


LG화학 관계자는 이에 대해 "석유화학 업황 부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어 2분기 이후를 낙관하기는 이르다"며 "지난해 4분기 유가 급락에 따른 제품 가격 하락으로 소비자들이 구매를 늦추면서 실적에 영향을 미치는 등 앞으로도 각종 변수가 상존할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전망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