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동기 대비 삼성은 14.4%에서 19.1%, LG전자는 8%에서 9.9%로 성장
$pos="C";$title="";$txt="가트너 1분기 글로벌 휴대폰 시장 현황(출하량 단위 1000대)";$size="439,220,0";$no="2009052106545120539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
올 1분기 삼성전자와 LG전자 휴대폰은 글로벌 시장에서 선전하며 '코리아 파워'를 유감없이 발휘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기관인 가트너가 20일(현지 시각) 발표한 '2009년 1분기 글로벌 휴대폰 시장 동향' 자료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세계 휴대폰 시장 점유율이 전년 동기(14.4%) 대비 4.7%포인트 증가한 19.1%를 기록했다.
LG전자도 지난해 1분기 8%에서 올 1분기 9.9%로 상승, 두 자릿수 진입을 눈앞에 두게 됐다. 삼성과 LG전자가 1분기에 판매한 휴대폰 수량은 각각 5138만대, 2654만대로 집계됐다.
반면, 노키아는 올 1분기 36.2%의 점유율을 기록, 전년 동기(39.1%) 대비 2.9%포인트 하락했다. 이에 따라 삼성과의 격차도 24.7%에서 17.1%포인트로 줄어들었다.
모토로라도 10.2%에서 6.2%, 소니에릭슨도 7.5%에서 5.4%로 추락하는 등 '빅5' 중 삼성전자와 LG전자를 제외한 글로벌 업체들이 모두 점유율 하락의 쓴 잔을 마셨다.
이번 자료에서는 또한 올 1분기 전체 휴대폰 시장 규모가 2억6910만여대로 전년 동기 대비 9.4%포인트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스마트폰 시장은 12.7%로 성장한 3640만대 규모를 기록했다.
스마트폰 부문에서는 노키아가 41.2% 점유율로 여전히 1위를 달리는 가운데, 림 블랙베리가 19.9%, 애플이 10.8%, HTC가 5.4% 순이었다. 특히 애플은 전년 동기(5.3%) 대비 두 배 이상 성장하며 아이폰 위력을 입증했다.
한편, 지난 1일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트지 애널리틱스(SA)가 발표한 자료에서도 삼성전자(16.4%→18.6%)와 LG전자(8.6%→9.2%)는 전분기 대비 높은 성장세를 보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정일 기자 jayle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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