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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지오 '윈저', 본격 세계 공략 선언

위스키 '윈저'가 본격적인 세계시장 공략을 선언했다.

세계 주류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디아지오의 한국법인 디아지오코리아는 '윈저'를 리뉴얼 출시하고 국내 개발 위스키로는 최초로 글로벌 브랜드로서 육성한다는 포부를 17일 밝혔다.

디아지오코리아 측은 "자사 대표 브랜드인 윈저는 지난 1996년 출시 후 2006년 11월부터 한국 위스키 시장 점유율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제품"이라며 "전체 위스키 시장 성장률이 마이너스로 떨어졌지만 윈저 성장률은 꾸준히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디아지오코리아에 따르면 지난해 7월부터 올해 4월까지 윈저의 위스키시장 점유율을 33%이며 디아지오코리아의 전체 시장 점유율은 41%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기간 동안 전체 위스키시장의 성장률은 동기 대비 -9.5%였지만 윈저의 성장률은 4.4%로 시장침체에도 불구, 성장을 멈추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이번 리뉴얼과 함께 이뤄진 가장 큰 변화는 바로 윈저 12년 산과 17년 산의 맛을 보증하는 마스터 블렌더(Master Blender)가 생겼다는 점이다.

마스터 블렌더는 보통 위스키의 블렌딩 과정에서 다양한 원액을 적절히 배합해 최상의 맛이 한결 같이 유지되도록 책임지는 역할을 한다.

윈저의 마스터 블렌더로 활동하게 된 더글라스 머레이(Douglas Murray)는 디아지오 그룹 내에서도 몇 안 되는, 최고 수준의 마스터 블렌더로도 유명하다.

특히 더글라스 머레이는 빅토리아 시대부터 사용된 전통 방식 그대로 로열 라크나가 증류소에서 생산된 몰트 원액을 사용해 윈저 고유의 품격 있고 부드러운 맛을 그대로 구현해 낼 예정이다.

로열 라크나가 증류소는 영국 빅토리아 여왕이 위스키 맛에 매료되어 왕실 보증서를 하사한, 스코틀랜드에서도 최고 수준의 증류소로 꼽힌다. ‘로열’이라는 칭호를 사용하는 증류소는 로열 라크나가와 함께 로열 브라크라 등 2개뿐으로 스카치 위스키업계에서 그 권위를 인정받고 있다.

윈저의 또 다른 변화는 병의 디자인이다. 세계적인 디자이너 고든 스미스가 디자인한 새 윈저 병은 기존 윈저의 전통적인 디자인 가치인 커브 형태의 병 모양을 재해석한 것이 특징이다. 3차원적인 입체감 있는 새 디자인은 보다 현대적이면서도 감각적인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김종우 디아지오코리아 사장은 “이번 리뉴얼은 윈저를 세계적인 브랜드로 키우기 위해 디아지오코리아가 기울여온 노력의 결실”이라며 “윈저가 한국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강점에 새 가치들을 더해 세계 시장에서도 크게 사랑 받는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디아지오코리아는 이번 리뉴얼을 통해 윈저 17년산의 용량을 500ml는 450ml로, 350ml는 330ml로 변경했다. 용량은 줄였지만 병당 가격은 이전과 동일하다.

윈저 12년산은 700ml, 500ml, 350ml로 기존과 같다. 윈저 12년산 500ml의 출고가는 2만890원이며 윈저 17년산 450m의 출고가는 3만1810원이다.

디아지오코리아 관계자는 "윈저 17년산에 대한 용량 변화는 시장의 요구로 인한 것이며 또한 경쟁사와 똑같은 용량으로 국내 시장에서의 우위를 더욱 확고히 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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