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LGD, 1Q 적자폭 확대.. 영업손 4115억원(상보)

LG디스플레이가 올해 1·4분기 4115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면서 전분기 대비 적자폭을 확대했다.

LG디스플레이는 올해 1분기 3조6664억원의 매출과 4115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고 16일 밝혔다. 당기순이익은 2550억원의 손실을 기록했다.

매출의 경우 전분기 대비 12%, 전년 동기 대비 9%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LCD 평균 가격이 전분기 대비 12% 하락하면서 적자폭을 확대했다.

LG디스플레이는 전통적인 비수기인 1분기에 전분기 수준의 출하량을 달성했지만 전분기말 형성된 낮은 LCD 가격으로 인해 수익성 제고로 연결하지는 못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분기평균 가동률을 약 93% 수준으로 끌어올렸으며 시장점유율도 크게 확대하는 성과를 거뒀다. LG디스플레이는 대형 LCD 전체 출하 면적에서 전년 동기(20%) 대비 늘어난 27%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으며, 특히 TV용 패널의 경우도 28%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며 업계 1위를 기록했다.

이와함께 품질향상 및 이물 개선활동 등을 통해 생산 수율을 극대화했고, 원가 혁신 모델 개발, 협력 회사와의 상생경영 등을 통해 전분기 대비 10%의 원가절감을 달성했다. 재고일수는 2주 이하를 유지했다.

1분기 LCD 출하량은 전분기 대비 3% 감소한 375만 평방미터를 기록했다. 매출액 기준 제품별 판매 비중은 TV용 LCD 패널이 56%, 모니터용 패널이 23%, 노트북 PC용 패널이 16%, 모바일용 및 기타 패널이 5%를 차지했다.

또한 LG디스플레이는 1분기 1조90억원 수준의 투자를 집행한 가운데 1분기말 현재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3조5657억원을 기록했다. 순 차입금은 4504억원으로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권영수 LG디스플레이 사장은 "전반적인 LCD 수요가 예상보다 늘고 있고 가격 또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면서 "LG디스플레이는 시장점유율, 원가 경쟁력 및 제품 공급 능력 측면에서 경쟁사들보다 차별화된 역량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시장 상황이 호전될 경우 조기에 턴어라운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LG디스플레이 CFO 정호영 부사장은 "2009년 2분기 면적 기준 출하량은 1분기 대비 20%대 중·후반의 증가가 예상된다"면서 "평방미터 당 매출 원가 절감률은 한 자리수 대 중반 수준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 부사장은 이어 "회사는 환율의 급격한 변화 등 외부 시장변화에 대응하는 위기관리 시스템을 강화하고, 원가 및 비용절감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면서 "미래 성장 동력을 꾸준히 육성해 장기적 관점에서 주주가치를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다양한 채널에서 아시아경제를 만나보세요!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