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가 올해 1·4분기 4115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면서 전분기 대비 적자폭을 확대했다.
LG디스플레이는 올해 1분기 3조6664억원의 매출과 4115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고 16일 밝혔다. 당기순이익은 2550억원의 손실을 기록했다.
매출의 경우 전분기 대비 12%, 전년 동기 대비 9%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LCD 평균 가격이 전분기 대비 12% 하락하면서 적자폭을 확대했다.
LG디스플레이는 전통적인 비수기인 1분기에 전분기 수준의 출하량을 달성했지만 전분기말 형성된 낮은 LCD 가격으로 인해 수익성 제고로 연결하지는 못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분기평균 가동률을 약 93% 수준으로 끌어올렸으며 시장점유율도 크게 확대하는 성과를 거뒀다. LG디스플레이는 대형 LCD 전체 출하 면적에서 전년 동기(20%) 대비 늘어난 27%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했으며, 특히 TV용 패널의 경우도 28%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며 업계 1위를 기록했다.
이와함께 품질향상 및 이물 개선활동 등을 통해 생산 수율을 극대화했고, 원가 혁신 모델 개발, 협력 회사와의 상생경영 등을 통해 전분기 대비 10%의 원가절감을 달성했다. 재고일수는 2주 이하를 유지했다.
1분기 LCD 출하량은 전분기 대비 3% 감소한 375만 평방미터를 기록했다. 매출액 기준 제품별 판매 비중은 TV용 LCD 패널이 56%, 모니터용 패널이 23%, 노트북 PC용 패널이 16%, 모바일용 및 기타 패널이 5%를 차지했다.
또한 LG디스플레이는 1분기 1조90억원 수준의 투자를 집행한 가운데 1분기말 현재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3조5657억원을 기록했다. 순 차입금은 4504억원으로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권영수 LG디스플레이 사장은 "전반적인 LCD 수요가 예상보다 늘고 있고 가격 또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면서 "LG디스플레이는 시장점유율, 원가 경쟁력 및 제품 공급 능력 측면에서 경쟁사들보다 차별화된 역량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시장 상황이 호전될 경우 조기에 턴어라운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LG디스플레이 CFO 정호영 부사장은 "2009년 2분기 면적 기준 출하량은 1분기 대비 20%대 중·후반의 증가가 예상된다"면서 "평방미터 당 매출 원가 절감률은 한 자리수 대 중반 수준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 부사장은 이어 "회사는 환율의 급격한 변화 등 외부 시장변화에 대응하는 위기관리 시스템을 강화하고, 원가 및 비용절감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면서 "미래 성장 동력을 꾸준히 육성해 장기적 관점에서 주주가치를 제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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