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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주사, 브랜드 수수료 '짭짤'

지주회사들이 자회사 브랜드 사용료로 짭짤한 수익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과 대신증권에 따르면 지주사로 전환한 상장법인(금융지주사 제외)의 브랜드 수수료는 2007년 말 1855억5100만원에서 지난해 말에는 2565억4000만원으로 38.26%가 증가했다.

LG는 1641억5200만원에서 1919억9300만원으로 17.0% 늘어났으며, GS도 209억1300만원에서 310억200만원으로 48.2% 증가했다.

그동안 브랜드 수수료를 받지 않았던 KPX홀딩스와 CJ도 지난해 각각 6억9700만원과 227억2600만원의 브랜드 수수료 수입을 올렸다.

지난해 지주사로 전환한 진양홀딩스(4500만원)와 S&T홀딩스(13억8000만원), 풍산홀딩스(15억6800만원), 하이트홀딩스(68억2300만원) 등도 브랜드 수수료 수익을 올렸다.

특히 LG는 전체 영업수익 가운데 브랜드 수수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2007년 말 15.5%에서 19%로 늘어 브랜드 수수료가 지주사들의 수익에 차지하는 중요성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CJ도 지난해 영업수익 가운데 브랜드 수수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15.3%나 됐다.

지난해 신규로 브랜드 수수료를 지주회사는 6곳.

지주사 SK도 SK텔레콤과 SK건설 등 2개 관계사로부터 올해부터 2011년까지 3년 동안 광고선전비를 제외한 매출액의 0.2%를 브랜드 사용료로 챙기게 됐다.

구경민 기자 kkm@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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