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 시행 20개 청 단위 종합평가 결과에서 으뜸으로 선정
산림청이 ‘2008 국민신문고 민원평가 우수기관에 뽑혔다.
산림청(청장 정광수)은 24일 수요자 중심의 산림행정서비스를 위해 노력한 결과 국민권익위원회에서 한 ‘2008년도 국민신문고 민원처리실태 종합평가’ 결과 20개 청 단위 기관 중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산림청은 ▲만족률 향상 정도 ▲불만족률 감소 정도 ▲민원처리기간 및 민원 답변 성실도 준수율 ▲민원감축 노력도 등 모든 항목에서 부처 평균보다 높은 수치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산림청의 민원만족도는 67%로 전년(2007년)보다 7%p 높아졌으며 민원불만족도는 20%로 4%p 떨어졌다.
또 국민편의증진을 위한 법령개정(7회), 자주하는 질문(FAQ) 등록(1100여건) 등 민원을 줄이기 위한 노력으로 좋은 점수를 받았다.
산림청은 해마다 자체적으로 상·하반기에 산림행정서비스 만족도조사를 하고 있고 매달 민원처리결과를 분석, 본청 각 과와 소속기관에 보내 미흡한 분야를 개선하고 있다.
기관별로 맞춤형 고객만족서비스교육도 해마다 하고 있으며 민원보호담당관을 임명, 반관반민 입장에서 민원상담 및 민원답변 만족도조사(해피콜)를 통해 민원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이밖에도 본청 및 49개 전체 소속기관이 행정서비스헌장을 만들어 운영 중이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