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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렌토후속 XM 실루엣공개 "친환경성에 경제성까지"



기아자동차 쏘렌토 후속 모델로 오는 4월 출시되는 XM(프로젝트명)의 실루엣과 엔진·변속기 등 기본사양이 공개됐다.

18일 기아차에 따르면 회사는 쏘렌토 후속으로 오는 4월에 출시할 예정인 중형 SUV 신차 XM에 현대·기아차 최초로 차세대 친환경 승용디젤엔진인 R엔진을 장착하고 6단 변속기와 에코드라이빙 시스템 등을 기본으로 적용한다.

현대기아차가 순수 독자기술로 개발한 R엔진은 고성능·고연비·친환경성의 3박자를 갖춘 배기량 2리터급 차세대 클린디젤 엔진이다.

XM은 R엔진을 장착, 국내최초로 유로5 배출가스 기준을 만족시키는 친환경 SUV로 환경규제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을 뿐 아니라 동급 최고인 200마력(2.2기준)의 강력한 동력성능까지 확보했다.

XM은 연비면에서도 국내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XM의 주력 디젤 2.2모델의 연비는 리터당 14.1km로 1리터당 보통 13~15km를 달릴 수 있는 국산 준중형 세단(1.6ℓ) 수준이며 국내 SUV 중 최고 연비를 자랑하던 기아차 스포티지(13.1km/ℓ)보다 7.6%나 높다.

여기에 기아차 로체 이노베이션과 포르테에 장착된 에코 드라이빙 시스템과 독자적으로 개발한 6단 자동변속기도 기본 적용된다.

에코 드라이빙 시스템은 운전자의 경제운전을 유도해 통상 20% 이상의 유류비 개선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으며 6단 자동변속기는 기존 5단에 비해 변속구간을 세분화, 연비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 기아차는 XM에 대해 경유차 환경개선부담금이 5년간 면제되는 저공해 자동차 인증도 추진 중이다.

환경개선부담금은 지역이나 해마다 정해지는 오염계수에 따라 다르게 책정되지만 5년간 면제받을 경우 서울을 기준으로 약 60~70만원을 절감할 수 있다.

기아차 관계자는 "XM은 프레임 방식으로 설계된 기존의 쏘렌토와 달리 차체 전체가 일체 구조물로 만들어진 모노코크 방식으로 설계됐다"며 "따라서 승차감과 실내 공간 활용성이 강조됐을 뿐만 아니라 가벼운 차체로 연비도 우수하다"고 설명했다.

XM은 2.2 디젤·2.4 가솔린·2.7 LPI 엔진을 적용, 세계 최초 가솔린·디젤·LPG 연료를 모두 사용하는 SUV로 출시돼 고객들의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킬 계획이다.

안혜신 기자 ahnhye84@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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