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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 업황리스크는 여전하다<대신證>

대신증권은 16일 조선산업에 대해 동국제강 후판가 인하로 실적 기대감은 커졌으나 업황리스크는 여전하다며 투자의견 '중립'을 유지했다. 업종 톱픽(Top Picks)은 삼성중공업현대미포조선을 꼽았다.

전재천 애널리스트는 "동국제강은 지난15일 조선용 후판 가격을 톤당 25만원 인하한다고 발표했다며 "이는 추정했던 예상 시점(2분기 인하 적용) 보다 빠르고 그 인하 폭도 크다는 판단"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여타 철강사의 인하 시기나 인하폭에 대한 긍정적 기대를 해 볼 수 있으며 올해 예상 실적이 더 크게 개선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또 전 애널리스트는 "동국제강 후판가 인하에 따른 각사의 올해 영업이익 개선 효과는 0.27~2.37%포인트"라며 "차이는 각사의 매출액 대비 후판 비용의 비중 차이와 동국제강 조달 비율 차이에서 기인한다"고 설명했다.

매출액 대비 후판 비용의 비중이 높은 회사일수록 후판 가격 인하에 따른 올해 영업이익 개선이 크다고 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STX조선, 현대미포조선, 그는 현대중공업 순으로 후판가 인하에 따른 영업이익 개선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했다.

이와 함께 그는 "삼성중공업에 대한 투자의견을 매수, 목표주가를 종전 대비 40% 올린 2만9500원으로 상향 조정하고 현대미포조선에 대해서는 목표주가 20만1000원을 유지한다"며 "후판가 인하에 따른 올해 이익 추정치 상향 조정을 반영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끝으로 그는 "상반기에는 일반 상선 발주가 사실상 중단 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벌크(Bulk)선과 컨테이너(Container)선 운임 시장의 침체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조선사 수주잔고의 불확실성도 지속될 전망"이라고 조언했다.

황상욱 기자 ooc@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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