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분석 결과
$pos="C";$title="";$txt="";$size="510,416,0";$no="2009010609015991602_1.jpg";@include $libDir . "/image_check.php";?>삼성전자가 소비자 불만 해결과 피해 구제에 가장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기업인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 피해 관련 인터넷 사이트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은 지난 한 해 동안 접수된 총 3946건의 소비자 불만·피해 제보와 해결 현황을 분석한 결과 삼성전자가 해결률 91.5%로 1위를 차지했다고 6일 밝혔다.
2위는 84.4%의 해결률을 기록한 LG전자가, 3위는 농심으로 77.2%를 기록했다.
이어 GS홈쇼핑(74.29%), CJ홈쇼핑(71.43%), 인터파크(68.7%), 홈플러스(68.5%), 웅진코웨이(64.5%), 대우일렉트로닉스(66.6%), 롯데백화점(65.1%) 등이 뒤를 이었다.
상위 10개사중 LG전자는 2007년 해결률이 70.3%로 3위에 머물렀으나 작년에 14.1%포인트를 끌어 올리며 가장 높은 개선율을 보였다.
이밖에 GS홈쇼핑, CJ홈쇼핑, 대우일렉트로닉스, 인터파크 등도 지난해 불만 해결률이 2007년 보다 5~10%포인트 상승했다.
한편 작년 한해 업종별 소비자 불만·피해 제보는 통신이 650건으로 가장 많았다. 통신은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이 소비자 불만을 접수 집계한 이후 3년 연속 소비자 불만 1위에 기록했다.
2위는 식음료 부문으로 2007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494건에 달했다. 지난해 3월 ‘생쥐 머리깡’ 사건 이후 먹거리 이물질 및 안전에 관한 소비자들의 경계심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됐다. 이어 가전이 469건, 생활용품 348건, 유통 324건, 자동차 298건 등의 순이었다.
채명석 기자 oricm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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